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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성일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지도교수
최승연
발행연도
2023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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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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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2021년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최된 기후변화협약 COP26에 우리나라를 포함한 120여개국이 참여하였으며,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메탄 30% 감축, 석탄 화력발전2040년 폐지 등을 논의하였다. 우리나라도 2021년도에 탄소중립을 향한 경제·사회 구조 전환과 이행체계를 마련을 위해 탄소중립법을 제정하였으며, 국가차원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30년의 전체 온실가스 총배출량을 ’18년기준 온실가스 총배출량과 대비하여 40%만큼 축소)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하였다. 또한, 산업부에서는 온실가스 배출의 주요 원인인 수송분야중 내연기관의 수요를 감소하고 친환경자동차 보급확대를 위해 2021년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친환경자동차를 ‘25년까지 283만대, ’30년까지 785만대를 보급할 목표를 세웠고 이를 통해 자동차 온실가스를 ‘30년까지 24% 감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환경부는 전기자동차 충전기(급속, 완속, 이동형)의 의무설치 비율을 확대하는 친환경자동차법 개정을 통해 신축 건축물은 2022년에는 주차면수의 5%까지, 2025년에는 주차면수의 10% 이상의 충전기를 설치하도록 하였다. 기축 건축물은 2022년에는 공공건물은 주차면수의 2%이상, 2025년까지 100세대 이상의 아파트와 대형마트, 백화점, 대기업 소유 건물은 2% 이상의 충전기를 확보하도록 의무화 하였다.

본 논문은 국내에서 발표된 선행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전기자동차 보급과 이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전국 12개단지(서울 3곳, 경기도 4곳, 광역시 4곳, 제주도 1곳)에 거주하고 있는 전기자동차 이용자들의 평균적인 충전패턴(충전횟수, 충전시간, 충전량 등)을 분석한 결과, 전기자동차 1대당 일평균 충전량은 5.8kWh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하루에 평균적으로 0.3회 충전하고 있었으며, 주로 충전하는 시간대는 중간부하대(17시∼23시) 였다.

산업부의 전기자동차 보급목표를 반영하여 매년 133%씩 증가할 것으로 적용할 경우 공동주택(500세대)에서 필요한 적정수준의 충전기수는 2021년말 기준 2기, 2025년말에는 5기, 2030년말에는 32기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2025년 이후 부터는 전기자동차 충전기가 부족하여 원하는 시간대에 충전을 하지 못하거나 대기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우려가 있으며, 전기자동차 충전용 전력량을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해 설계단계에서부터 전기실내 여유공간을 확보하고 수배전반 증설이 용이하도록 고려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현재 전기자동차 충전수요가 퇴근시간 이후인 중간부하대(17∼23시)에 많이 발생하여 충전기를 비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예약충전 기능을 활용한 분산충전 시스템 도입과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저장장치 등을 활용할 경우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법 등으로 전기자동차 충전기를 더욱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전기자동차 보급·확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 1
1.2 연구의 동향 및 방향 ······························································· 2
제 2 장 전기자동차 및 충전기 ························································ 4
2.1 전기자동차 ············································································ 4
2.1.1 전기자동차의 종류 ······························································ 5
2.1.2 전기자동차 정책동향 ·························································· 7
2.2 전기자동차 충전기 ································································· 8
2.2.1 충전속도에 따른 분류 ························································· 8
2.2.2 설치유형에 따른 분류 ························································· 9
2.2.3 전기자동차 충전기 정책동향 ·············································· 10
제 3 장 공동주택의 전기자동차 충전기 이용현황 분석 ···················· 11
3.1 국내 공동주택 거주현황 ························································· 11
3.2 공동주택의 전기자동차 이용현황 ············································ 13
3.3 공동주택의 전기자동차 충전기 이용현황 ································· 15
3.3.1 전기자동차 충전기 이용현황 분석대상 선정 ························· 15
3.3.2 전기자동차 충전기 단지별 이용현황 ···································· 17
3.3.3 전기자동차 충전기 시간대별 이용현황 ································· 22
제 4 장 공동주택의 전기자동차 충전기 적정 설치기준 ······················ 26
4.1 전기자동차 증가추이 예측 ······················································· 26
4.2 전기자동차 충전기 설치기준 검토 ············································ 28
4.2.1 전기자동차 평균 충전량 ······················································ 28
4.2.2 전기자동차 평균 충전횟수 ··················································· 29
4.2.3 전기자동차 시간대별 충전량 ················································ 31
4.2.4 전기자동차 시간대별 충전횟수 ············································· 33
4.3 전기자동차 충전기 적정 설치기준 ············································· 34
4.3.1 전기자동차 충전기 적정 수량 ··············································· 34
4.3.2 전기자동차 충전기 적정 충전량 ············································ 36
4.3.3 전기자동차 충전기 설치기준 개선방향 ·································· 36
제 5 장 결 론 ················································································· 38
참고 문헌 ······················································································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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