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현순 (상명대학교,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서주현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상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보육교사의 소진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지적 유연성에 의한 분노조절능력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에서 현재 영아반 담임으로 재직 중인 보육교사 370명을 대상으로 2022년 10월 18일부터 2022년 11월 7일까지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답변의 설문지는 제외하고 최종 325부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1.0 통계 프로그램과 SPSS PROCESS macro 4.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ronbach’s α, Pearson의 상관계수, SPSS PROCESS macro의 model 4번, Bootstrapping, PROCESS macro의 model 14번, Johnson-Neyman을 분석을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와 논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 소진이 교사-영아 상호작용 하위요인인 적극적인 활동 참여, 경험의 다양성, 반응적 태도, 허용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분노조절능력에 의해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와의 상호작용증진을 통해 영아의 발달을 도울 수 있도록 보육교사의 분노조절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제공할 수 있는 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시사한다.
둘째, 보육교사의 소진과 교사-영아 상호작용 전체 및 하위요인 중 적극적인 활동 참여, 경험의 다양성, 반응적 태도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에 의한 분노조절능력의 유의미한 조절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는 보육을 위해 인지적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사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운 상황에서 스스로를 통제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소진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이 분노조절능력에 의해 매개되며 인지적 유연성에 의해 조절되는 구체적인 영향의 경로를 밝혔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와 영아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개입의 기초자료로 기여하게 될 것이다.

목차

차 례
표차례 ⅰ
그림차례 ⅲ
부록차례 ⅳ
국문 요약 ⅴ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7
1. 교사-영아 상호작용 7
1.1. 교사-영아 상호작용 7
1.2. 교사-영아 상호작용과 영아의 적응 및 발달 10
2. 보육교사의 소진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11
2.1. 보육교사의 소진 11
2.2. 보육교사의 소진이 분노조절에 미치는 영향 14
2.3. 보육교사의 소진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17
3. 보육교사의 분노조절능력 19
3.1. 보육교사의 분노조절능력 19
3.2. 분노조절능력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20
4. 보육교사의 인지적 유연성 21
4.1. 보육교사의 인지적 유연성 21
4.2. 보육교사의 인지적 유연성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 23
Ⅲ. 연구 모형, 연구 문제 및 용어 정의 26
1. 연구 모형 26
2. 연구 문제 27
3. 용어의 정의 27
Ⅳ. 연구 방법 29
1.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29
2. 연구 도구 30
2.1. 교사-영아 상호작용 30
2.2. 보육교사의 소진 32
2.3. 보육교사의 분노조절능력 33
2.4. 보육교사의 인지적 유연성 34
3. 연구 절차 36
3.1. 예비 조사 36
3.2. 본 조사 36
3.3. 자료 분석 37
Ⅴ. 연구 결과 38
1. 보육교사의 소진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분노조절능력의 매개효과 40
1.1. 소진이 적극적인 활동 참여에 미치는 영향에서 분노조절능력의 매개효과 40
1.2. 소진이 경험이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분노조절능력의 매개효과 42
1.3. 소진이 반응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분노조절능력의 매개효과 44
1.4. 소진이 허용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분노조절능력의 매개효과 46
2. 보육교사의 소진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지적 유연성에 의한 분노조절능력의 조절된 매개효과 48
2.1. 소진이 적극적인 활동 참여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지적 유연성에 의한 분노조절능력의 조절된 매개효과 52
2.2. 소진이 경험의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지적 유연성에 의한 분노조절능력의 조절된 매개효과 56
2.3. 소진이 반응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지적 유연성에 의한 분노조절능력의 조절된 매개효과 60
2.4. 소진이 허용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지적 유연성에 의한 분노조절능력의 조절된 매개효과 64
Ⅵ. 결론 및 제언 67
1. 논의 및 결론 67
2. 연구의 의의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74
참고문헌 77
부록 93
ABSTRACT 10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