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0
2023
차 례표차례 ⅰ그림차례 ⅲ부록차례 ⅳ국문 요약 ⅴ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71. 교사-영아 상호작용 71.1. 교사-영아 상호작용 71.2. 교사-영아 상호작용과 영아의 적응 및 발달 102. 보육교사의 소진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112.1. 보육교사의 소진 112.2. 보육교사의 소진이 분노조절에 미치는 영향 142.3. 보육교사의 소진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173. 보육교사의 분노조절능력 193.1. 보육교사의 분노조절능력 193.2. 분노조절능력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204. 보육교사의 인지적 유연성 214.1. 보육교사의 인지적 유연성 214.2. 보육교사의 인지적 유연성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 23Ⅲ. 연구 모형, 연구 문제 및 용어 정의 261. 연구 모형 262. 연구 문제 273. 용어의 정의 27Ⅳ. 연구 방법 291.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292. 연구 도구 302.1. 교사-영아 상호작용 302.2. 보육교사의 소진 322.3. 보육교사의 분노조절능력 332.4. 보육교사의 인지적 유연성 343. 연구 절차 363.1. 예비 조사 363.2. 본 조사 363.3. 자료 분석 37Ⅴ. 연구 결과 381. 보육교사의 소진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분노조절능력의 매개효과 401.1. 소진이 적극적인 활동 참여에 미치는 영향에서 분노조절능력의 매개효과 401.2. 소진이 경험이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분노조절능력의 매개효과 421.3. 소진이 반응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분노조절능력의 매개효과 441.4. 소진이 허용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분노조절능력의 매개효과 462. 보육교사의 소진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지적 유연성에 의한 분노조절능력의 조절된 매개효과 482.1. 소진이 적극적인 활동 참여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지적 유연성에 의한 분노조절능력의 조절된 매개효과 522.2. 소진이 경험의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지적 유연성에 의한 분노조절능력의 조절된 매개효과 562.3. 소진이 반응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지적 유연성에 의한 분노조절능력의 조절된 매개효과 602.4. 소진이 허용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지적 유연성에 의한 분노조절능력의 조절된 매개효과 64Ⅵ. 결론 및 제언 671. 논의 및 결론 672. 연구의 의의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74참고문헌 77부록 93ABSTRACT 10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