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주현 (울산대학교,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영주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협동 전래놀이가 4세 유아의 놀이성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울산대학교 대학원
아동ㆍ가정복지학 전공
김 주 현
지도교수 : 김 영 주

본 연구는 전래놀이 중 협동성이 나타나는 전래놀이를 선정하여 유아의 놀이성 및 친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안으로서 전래놀이가 사용될 수 있음을 밝히고 그 교육적 가치와 의의를 조명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협동 전래놀이는 4세 유아의 놀이성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연구문제 2. 협동 전래놀이는 4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울산광역시에 위치한 U직장어린이집의 재원생 4세 유아 13명을 실험집단으로 S국공립어린이집 4세 유아 14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절차는 실험설계, 예비 실험, 검사자 훈련, 사전검사 실시, 실험 처치, 사후 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실험처치는 2022년 7월 28일 ~ 9월 23일까지 총 9주 동안 주 2회씩 총 16회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바깥놀이 시간(실내 대체놀이)에 협동 전래놀이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개정누리과정에 기초하여 계획된 주제 및 유아의 흥미에 따라 실내놀이 및 바깥놀이가 이루어졌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놀이성을 측정하기 위해 Lieberman(1977)의 놀이성 정의를 기초로 Barnett(1991)에 의해 개발된 ‘Children’s Playfulness Scale(CPS) 도구를 김미숙(2001)이 수정 보완한 ‘유아 놀이성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김영옥(2003)에 의해 개발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정 척도(PBSYC)’를 검사도구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실험처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아의 놀이성과 친사회적 행동을 검사하고, 두 집단 간 사전ㆍ사후 검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7.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사용되는 연구도구인 유아 놀이성 검사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의 각 하위요인별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하여 신뢰도를 분석하였으며, 실험처치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은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다. 표본의 수가 30 미만이라 정규성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정규성 검정결과 정규분포를 이루었다. 협동 전래놀이가 유아의 놀이성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후검사 결과에 대한 두 집단의 차이를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집단 내 사전-사후 검사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대응표본 t-test 검증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 분석 결과는 유의수준 .05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함을 판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동 전래놀이가 4세 유아의 놀이성에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살펴본 결과, 유아의 놀이성은 협동 전래놀이 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협동 전래놀이에 참여한 유아들의 놀이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성의 다섯가지 하위요인인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 모든 영역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었다.
둘째, 협동 전래놀이가 4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살펴본 결과, 협동 전래놀이는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 등 7가지 하위요인 모든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었다.
종합해보면, 협동 전래놀이는 유아의 놀이성과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4세 유아들이 전래놀이를 주도하고 변형하도록 교사가 지원하여 현장에서 전래놀이의 가치를 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결과는 협동 전래놀이가 4세 유아의 놀이성 및 친사회적 행동을 촉진시키는 놀이로서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주요어 : 협동 전래놀이, 놀이성, 친사회적 행동, 4세 유아

목차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조작적 정의 4
II. 이론적 배경 6
1. 협동 전래놀이 6
1) 전래놀이의 개념 및 특성 6
2) 전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7
3) 전래놀이의 유형 8
4) 협동 전래놀이 10
2. 놀이성 11
1) 유아의 놀이성 개념 및 구성요소 11
2) 협동 전래놀이와 유아의 놀이성 13
3. 친사회적 행동 15
1)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및 구성요소 15
2) 협동 전래놀이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16
III.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연구도구 19
1) 유아의 놀이성 측정 도구 19
2)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측정 도구 20
3. 연구절차 22
1) 실험 설계 22
2) 예비 실험 22
3) 검사자 훈련 23
4) 사전검사 실시 23
5) 실험처치 25
6) 사후검사 실시 28
4. 자료분석 28
IV. 연구결과 29
1. 협동 전래놀이가 4세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효과 29
2. 협동 전래놀이가 4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32
V. 논의 및 결론 35
1. 논의 35
2. 결론 및 제언 38
참고문헌 40
부록 45
Abstract 5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