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송주연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연경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 기술교과에서 피지컬 컴퓨팅을 적용하여 문제해결 기반의 안전을 주제로 한 수업을 진행하였을 때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흥미 향상에 영향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기존 선행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윤리와 피지컬 컴퓨팅은 인공지능의 교육 요소로서 확대되고 컴퓨팅 사고력을 규명하는 연구는 확대되었지만 학습 몰입을 가져오는 흥미나 자기효능감의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는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피지컬 컴퓨팅 프로그램이 기술 교과에서 흥미와 자기효능감 향상에 기여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피지컬 컴퓨팅을 적용하는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은 많이 연구되었지만 기술 교과의 안전 단원에서 적용된 사례는 부족했다. 본 연구는 피지컬 컴퓨팅 요소가 개별 교과에서 문제해결법을 적용한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제로 자율주행 인공지능 요소와 연계성이 높은 수송 기술 단원의 도로 교통 안전을 선택하였다. 연구문제는 문제해결법 기반의 피지컬 컴퓨팅을 적용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과 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인공지능과 피지컬 컴퓨팅 플랫폼 관련 선행 사례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문제해결법은 교과에서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교수‧학습법이지만 인공지능 학습에 적용된 사례가 부족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본 연구에서 교수‧학습모형을 문제해결법으로 선정하여 설계 및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세부 내용은 인공지능 교육내용의 기본 요소 중 하나인 인공지능 윤리와 연계성이 높은 중등 기술 교과의 수송기술 안전 단원을 선정하여 모럴 머신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교수‧학습 모형은 인공지능과 관련한 선행연구에서 기술교과의 안전 단원에 적합하게 인공지능 윤리 요소와 피지컬 컴퓨팅을 수정 및 보완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학습 모형은 중등 기술교과에서 인공지능 윤리와 피지컬 컴퓨팅 플랫폼인 아두이노를 적용한 방안을 안내한다. 교수‧학습 방법으로 문제해결법의 4단계인 문제 확인, 계획, 실행 및 평가의 단계에서 인공지능 윤리 분석을 위한 모럴 머신과 피지컬 컴퓨팅 플랫폼인 아두이노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특징은 선행 연구에서 단일 주제로 진행된 인공지능 윤리 교육을 기술 교과의 안전 단원에 적용 및 운영한 효과성 검증에 있다. 프로그램 진행 결과 자기효능감과 흥미를 사전‧사후로 측정하고 단일 집단에 대한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첫째, 교육 현장에서 기술 교과의 수송 기술 단원에서 인공지능 윤리와 피지컬 컴퓨팅으로 교수‧학습하기 위한 연계성을 명시한다. 둘째, 각 교과에서 문제해결법의 각 단계 별 피지컬 컴퓨팅을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화하며, 학습자의 자기효능감과 흥미 향상을 확인한다는 데에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가. 중등 기술 교과에서 안전교육 5
나. 문제해결법 6
다. 피지컬 컴퓨팅 6
라. 자기효능감 7
마. 흥미 7
Ⅱ. 이론적 배경 8
1. 중등 기술 교과에서 안전교육 8
2. 문제해결법 14
3. 피지컬 컴퓨팅 18
4. 자기효능감 22
5. 흥미 27
Ⅲ. 연구방법 29
1. 연구 대상 및 설계 29
2. 연구 절차 30
3. 측정 도구 및 분석 방법 31
Ⅳ. 연구결과 33
1. 문제해결법 기반 피지컬 컴퓨팅 안전교육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 결과 33
2. 문제해결법 기반 피지컬 컴퓨팅 안전교육 프로그램 적용 결과 47
가. 자기효능감 및 흥미 사전사후 분석 결과 47
나. 학생 만족도 및 인식 조사 결과 48
Ⅴ. 논의 및 결론 51
1. 요약 51
2. 논의 54
3.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8
부 록 76
국문초록 85
ABSTRACT 8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