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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주홍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문운철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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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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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 풍력발전 시스템에 사용되는 LVRT 협조 제어 기법은 계통의 사고 복귀 이후 풍력터빈의 큰 관성으로 인해 계통으로 출력되는 유효전력의 과도현상을 야기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Grid code에 명시된 계통 저전압 사고 기준인 정격 전압의 90%를 기준으로 사고를 인식하여, 사고 이전의 유효전력을 기준값으로 고정하고, 이에 해당하는 유효전류 reference를 계산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Matlab/Simulink환경에서의 PMSG형 풍력터빈 모델에 적용하였다. 계통 저전압 사고 및 풍속 변동에 따른 PMSG형 풍력발전 시스템의 출력을 모의한 결과, 계통 사고 복귀 이후 계통의 유효전력 안정화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위 알고리즘을 적용함으로써 풍력발전 시스템은 계통의 안정성에 더욱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제 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논문의 구성 3
제 2장 국내 계통 연계 규정 4
2.1 정적 계통 지원 4
2.2 동적 계통 지원 5
2.3 무효 전류 공급 6
제 3장 PMSG형 풍력발전 시스템 8
3.1 풍력발전 시스템의 구성 8
3.2 풍력터빈의 기계적 회전 토크 9
3.2.1 출력 파워 계수 10
3.2.2 풍력 터빈의 출력 계산 12
3.2.2.1 MPPT 제어 14
3.3 PMSG형 풍력발전 시스템 모델링 17
3.3.1 PMSG의 동적 모델 18
3.3.2 직류단 전압의 동적 모델 20
3.3.3 계통 측 컨버터와 PCC 간의 동적 모델 21
3.4 풀 스케일 전력변환 시스템 및 제어부 22
3.4.1 발전기 측 전류 제어 24
3.4.2 계통 측 전류 제어 25
제 4장 저전압 계통 사고 복구 제어 알고리즘 29
제 5장 모의실험 33
5.1 정상상태 응답 34
5.2 급격한 풍속 변동을 고려한 모의 37
5.3 3상 지락사고 모의 40
5.3.1 전압 감소율 30% 41
5.3.2 전압 감소율 70% 46
5.3.3 전압 감소율 100% 53
제 6장 결론 62
참고문헌 63
국문초록 67
Abstract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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