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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소영 (한양대학교 )

지도교수
오성수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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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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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구성원들은 성과평가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등급으로 확인하게 된다. 성과평가 결과인 등급은 조직구성원 자신의 위치를 가시적으로 확인하게 되고, 등급은 승진이나 급여, 성과급 등의 보상 지급에 직접적인 근거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현 제도에서는 조직문화나 직무 특성 등을 고려하지 않고 성과평가 시행이 일률적으로 적용되고 있어 평가등급 배분이 동기부여 측면에서 효과적인지를 확인해볼 필요성이 있다. 지금까지는 성과평가제도에서 등급에 대한 논의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한 조직구성원들이 어떤 상황이나 환경 속에서 성과평가 등급체계의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논의의 시도는 상당히 의미가 있다.
자료수집 방법은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2021년 8월 11일부터 8월 30일까지 약 20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6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256부를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결측치를 제외한 223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 방법은 혼합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조사 결과에 대하여 다항로짓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통계분석 결과를 토대로 보다 더 상세히 분석하고, 깊이 있게 해석하기 위해서 인터뷰를 추가하였다.
통계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계분석에서는 성과평가제도의 동기부여 효과에 대한 인식 변수, 성과평가 결과 변수, 업무성과에 대한 인식 변수, 조직문화 변수 등은 등급체계의 선호에 크게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기각되었다.
둘째, 평가 공정성에 대한 인식은 성과평가가 공정하다고 인식한 조직구성원들이 4단계와 비교할 때 5단계를 더 선호하고 있었다. 평가등급의 수가 많은 것이 등급체계의 차이를 합리적으로 설정하고, 성과의 차이에 따라 차등한 보상 지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성과평가가 공정하게 이루어진다고 인식하는 조직구성원일수록 등급의 수가 많은 등급체계가 동기부여에 효과적이라고 인식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셋째 과업 상호의존도가 높을수록 4단계에 비해 5단계의 선호가 낮았다. 상호의존도가 높은 업무일수록 평가등급의 개수에 대한 차등화가 적은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과업 상호의존성이 높을수록 등급의 수가 적은 등급체계가 동기부여에 효과적이라고 인식할 것이다’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마지막으로 조직적 맥락이나 특성에 따른 차이에 대하여 인터뷰를 통해 확인하였다. 인터뷰 참여자는 연구목적과 관련되어 풍부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공공기관 종사자로 표집을 하였으며, 학력, 직무, 기관 유형, 성별 등을 고려하여 총 8명으로 구성하였다.
인터뷰 분석 결과에서는 학력에 따라 등급체계 선호에 대한 차이가 있었다. 통계분석에서는 석사보다 박사가 4단계에 비해 3단계와 5단계의 선호가 낮았다. 그러나 인터뷰에서는 박사일 경우 대부분 3단계를 선호하였다. 이들 직무는 독립적이거나 업무수행에 있어 의사결정이 자유로운 편이었고, 조직문화가 민주적임을 확인하였다. 5단계를 선호한다는 참여자들은 소속기관에서 5단계 등급체계를 사용하고 있었다. 직무가 행정 또는 사업관리직일 경우 5단계를 선호하는 양상을 보였고, 이들 조직문화가 권위적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5단계 등급체계를 선호하였다. 그러나 4단계 등급체계에 대한 선호도 높았으며, 두 가지 등급체계 선호에 대한 차이가 3.1% 수준이었다. 결론적으로 단순한 2단계나 3단계 등급체계 보다는 4단계나 5단계와 같은 세분화된 등급체계를 더 선호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성과평가를 시행하는데 조직적 맥락이나 특성을 무시하고 무조건 4단계 또는 5단계 등급체계를 운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개인적 특성(예: 고성과자)이나 업무적 특성(예: 상호의존성), 조직문화 등 조직의 특수성을 정확히 진단하여 바람직한 성과평가 등급체계를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성과평가제도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7
제3절 논문의 구성 8
제2장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 검토 10
제1절 성과평가제도의 동기부여 10
1. 성과평가와 보상 간 연계: 기대이론을 중심으로 10
2. 성과평가의 공정성 17
3. 평가자와 피평가자의 사회적 교환관계 19
제2절 조직적 맥락과 성과평가 등급체계의 관계 22
1. 고성과자 22
2. 과업 상호의존성 24
3. 조직문화 26
제3절 성과평가제도의 등급체계에 관한 논의 28
1. 등급체계의 역사 28
2. 성과평가 등급체계에 관한 선행연구 32
제3장 우리나라 성과평가제도 37
제1절 성과평가제도의 개념과 목적 37
제2절 성과평가제도의 고찰 41
1. 미국의 성과평가제도 41
2. 한국의 성과평가제도 43
제3절 공공기관 성과평가제도의 유형과 운영실태 46
1. 공공기관 성과평가제도의 유형 46
2. 공공기관 성과평가제도의 운영실태 51
제4장 연구 설계 54
제1절 연구의 개관 54
제2절 다항로짓 분석 56
1. 가설설정 56
2. 연구모형 62
3. 변수의 측정 64
4. 자료수집 69
5. 분석 방법 72
제3절 심층면접 74
1. 심층면접 방법 74
2. 참여자 및 자료수집 75
3. 분석 방법 77
제5장 분석 결과 78
제1절 다항로짓 분석 결과 78
1. 표본의 특성 78
2. 기술통계 81
3.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3
4. 다항로짓 분석 86
제2절 심층면접 분석 결과 97
1.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97
2. 심층면접 분석 98
제3절 분석결과 종합 및 해석 109
제6장 결론 113
제1절 연구의 요약 113
제2절 연구의 함의 및 한계 118
1. 연구의 함의 118
2. 연구의 한계 121
참고문헌 122
【부록 : 설문지】 140
ABSTRACT 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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