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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승은 (한양대학교 )

지도교수
윤영두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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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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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 자동 입출금기(Automated Teller Machine, ATM)는 지폐를 빠르게 분리 및 수납하는 장치이다. 여기서, 사용자가 지폐를 입금을 할 경우에는 현금 자동 입출금기는 지폐를 수납하는 동작을 하게 된다. 또한, 지폐를 출금을 할 경우, 현금 자동 입출금기는 지폐를 분리하는 동작을 하게 된다. 이때, ATM의 액추에이터(Actuator)는 BLDC 전동기이고, 위치 센서로는 홀 센서를 사용한다. 홀 센서는 가격이 저렴하여 널리 사용되지만, 해상도가 낮기 때문에 추정 속도에 맥동이 나타날 수 있다.
지폐 분리 과정에서 지폐의 손상을 막기 위해 지폐 간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다. 전동기 운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 지폐 간 간격 유지가 가능하다. 지폐 분리 시 전동기에 10 Hz 정도의 구형파 외란이 인가되며,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높은 속도 제어 대역폭이 필요하다. 그러나, 속도 제어 대역폭이 높아지면 제어기 이득이 증가하므로 속도 제어 안정성이 저하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홀 센서를 사용하는 속도 제어 시스템에서 외란 관측기를 사용한 속도 맥동 저감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외란 관측기는 홀 센서의 낮은 해상도로 인한 단점을 저감하기 위해, 홀 센서 해상도 증가 기법을 활용하였다. 외란 관측기는 속도와 외란 추정의 간섭을 제거하여 외란 추정 성능을 향상시켰다. 일정한 주파수를 갖는 변동 부하를 관측기가 추정하여 보상하면, 외란에 대한 영향을 저감시킬 수 있으므로 속도 제어 대역폭을 낮출 수 있다. 결과적으로 낮은 속도 제어 대역폭을 사용하기 때문에 속도 제어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추정 속도 맥동으로 인한 속도 맥동 저감이 가능하다. 제안하는 방법은 BLDC 전동기 구동 시스템에서 검증되었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표 2
1.3 논문의 구성 3
제 2 장 시스템 분석 4
2.1 환류식 지폐 입출금 장치(Bill Recycling Module, BRM) 4
2.1.1 BRM의 구성 4
2.1.2 RC의 구성 5
2.2 BLDC 전동기의 특징 6
2.3 BLDC 전동기의 구동 방법 7
2.3.1 2상 도통 방식 8
2.3.2 3상 도통 방식 10
2.4 RC 시스템 분석 11
제 3 장 기존 연구 분석 17
3.1 일반적인 속도 제어 기법 17
3.1.1 비례-적분 속도 제어기 17
3.1.2 2 자유도 속도 제어기 19
3.1.3 변동 부하에 대한 속도 맥동 저감 성능 23
3.2 홀 센서 해상도 증가 기법[2] 25
3.2.1 회전 벡터 25
3.2.2 전 차원 속도 관측기 29
3.2.3 Vector tracking observer 31
3.2 속도 관측기를 포함하는 속도 제어 기법 33
제 4 장 제안하는 방법 37
4.1 속도 관측기에 외란 관측기가 결합된 구조 37
4.2 외란 관측기를 사용한 속도 맥동 저감 기법 39
4.2.1 외란에 대한 특성 39
제 5 장 실험 검증 42
5.1 실험 환경 42
5.2 실험 결과 43
5.2.1 속도 관측기 출력 속도 관찰 43
5.2.2 변동 부하 인가 시 속도 맥동 저감 성능; 고조파를 저감하지 않았을 경우 44
5.2.3 변동 부하 인가 시 속도 맥동 저감 성능; 고조파를 저감했을 경우 50
제 6 장 결론 56
Reference 57
Abstract 59
감사의 글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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