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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선교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지도교수
강정원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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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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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적인 대규모 재난·재해 발생 시 관련 대응기관 간에 원활한 업무 협조 체계 지원을 위한 일원화된 무선통신 지휘체계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정부(과학기술정통부)의 주파수 정책 또한 변화로 현재 운영 중인 VHF, TRS 시스템은 2029년 이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철도 분야에서도 LTE 기반의 LTE-R 시스템이 구축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부 노선이 연장된 도시철도 터널 및 지하 구간에 열차무선통신시스템의 VHF, LTE-R 혼용 운영으로 운영자 불편 및 효율성이 저하 되었으며 특히, 재난 및 긴급 구조를 위해 필요한 열차 내 방송, 비상호출, 그룹호출, 전체호출 등 열차안전운행을 위한 신속한 대처가 어려운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열차무선통신시스템의 운영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복합통신설비의 결합장치와 주파수대역이 유사한 누설동축케이블을 이용해서 통합운영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VHF와 복합통신설비 통합운영 후 VHF 출력신호 발생 전·후 FM 신호 측정값은 –1.7dBm~3.0dBm, DMB 신호 측정값은 –0.8dBm, -7.4dBm 차이가 발생하였으나, 전파 환경 및 매질 특성 등에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변동 범위 내에 있고 복합통신설비(FM, DMB) 전 채널 -85dBm 이상으로 수신 품질이 양호한 연구 결과를 얻었다.

또한, VHF와 복합통신설비(FM, DMB) 통합 전·후 구간 차량이동국 전계강도 측정결과 송도달빛축제공원~유치선 하선 끝 일부 구간에서 -79dBm 이하로 전계강도 수신 Level이 저하 되어 일부 잡음이 발생하나 음성통화는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도시철도의 VHF와 LTE-R을 혼용 운영하는 터널 및 지하 구간에 일원화된 철도무선통신시스템 구현으로 관제, 기관사, 유지보수자, 안전요원 간에 정보교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열차의 안전운행을 한 단계 강화할 수 있는 효율적인 운영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3
1.3 논문의 구성 4
Ⅱ. 철도무선통신 기술의 이론적 고찰 5
2.1 철도무선통신 기술 5
2.2 VHF(Very High Frequency) 7
2.3 TRS(Trunked Radio Service) 9
2.4 LTE-R(Long Term Evolution-Railway) 10
2.5 복합통신설비 15
2.6 터널 내 공중선계 전송방식 19
2.7 누설동축케이블 22
Ⅲ. VHF와 복합통신설비 통합방안 26
3.1 VHF와 복합통신설비 통합운영 26
3.2 VHF와 복합통신설비 통합장치 27
3.3 시험결과 31
Ⅳ. 결 론 59
참고문헌 60
Abstract 62
감사의 글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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