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희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지도교수
김창완
발행연도
2023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글로벌 인식사회는 세계화 국제화로 점차 국경을 초월한 해외 취업의 요구가 증대하고 있고 정부는 국가경쟁력 확보 일자리 창출 및 청년실업 문제 해결을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글로벌 청년 리더들을 양성하고 청년들의 해외 취업 기회를 늘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으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과 창업의지와 글로벌 인식을 조사 연구는 드물다.
본 연구는 한국과 베트남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과 창업의지와 글로벌 인식과의 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가정신과 창업의지와 글로벌 인식 연구를 바탕으로 설문 항목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대구·경북지역의 초·중·고 학생들과 베트남 푸엔성 지역의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초·중·고학생들의 학년별 기업가정신과 글로벌 인식 차이를 확인하게 될 것이다. 둘째 기업가정신이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청소년의 기업가정신이 글로벌 인식에 긍정적인 연관관계를 가질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에게 글로벌 인식을 향상함으로써 기업가정신을 일깨워 해외 취업과 창업에 대한 의도를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배경 . 1
2. 연구목적 . 2
Ⅱ. 이론적 배경 5
1. 기업가정신 5
2. 한국과 베트남 기업가정신 9
3. 창업의지 10
4. 글로벌 인식 13
Ⅲ. 연구방법 16
1. 연구모형 16
2. 가설개발 17
3. 연구대상 21
4.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22
5. 자료분석 26
Ⅳ. 연구결과 28
1.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분석 28
2. 주요 변수 간 상관계 29
3. 국적에 따른 주요 변수의 차이 30
4. 다중회귀분석 31
5. 글로벌 인식의 조절효과 검증 35
Ⅴ. 결론 및 시사점 39
1. 결론 39
2. 시사점 42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42
참고문헌 44
영문초록 57
국문초록 60
부록(한국어) 62
부록(베트남어) 6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