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보건의료전문직에게 있어서 효율적인 협업과 적극적인 의사소통능력은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역량 중의 하나로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보건의료계열 학생들에게 직군 간 연계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임상 현장에서 필수적인 핵심역량을 개발하고, 타 직종의 학생들과 지식 교류를 함으로써 팀 기반 접근에 대하여 학부 과정에서부터 이해의 기반을 닦아 놓는 것은 중요하다. 본 연구는 보건의료 직군 간 연계교육(IPE, Inter-Professional Education)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으며, 총 5개의 학과가 참여하는 대학 내 정규 교육 과정으로 편성된 과정으로 개발된 IPE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실험군과 대조군을 설정하여 비교분석해 봄으로써 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자는 S지역 소재 E대학교의 보건의료계열 5개 학과(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방사선학과, 응급구조학과, 의료공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군 51명과 대조군 51명 총 102명을 선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데이터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25를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IPAS-K(Inter-professional Attitudes scale-Korea)와 GICC-15(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도구를 이용하여 IPE 프로그램을 시행한 실험군과 무처치 대조군의 그룹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Mann-Whitney의 U 검정을 시행하였으며, IPE 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실험군 내에서 IPAS-K와 GICC-15 두 가지 도구의 항목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해 보기 위하여 스피어만 상관계수(Spearma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또한, Wilcoxon signed-rank를 이용하여 실험군의 IPE 프로그램 전후로 측정된 IPAS-K, GICC-15를 전후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총 5가지의 가설에 따라 산출되었다. 첫째, IPE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하여 IPAS-K 점수가 높게 산출되었다. 둘째, IPE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하여 GICC-15 점수가 높게 산출되었다. 셋째, IPE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IPAS-K와 GICC-15 결과값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IPAS-K 내에서 3개중 2개의 항목에서, GICC-15에서는 15개 중 9개의 항목에서 요인 별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넷째, IPE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IPAS-K에서 3가지 항목 모두에서 전후차이 비교 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다섯째, IPE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GICC-15의 15개 항목 중 7개의 항목에서 전후차이 비교 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단순히 보건의료전문가 양성을 위한 일반교육과정을 밟은 학생들과 비교하여 환자 안전성, 다양성과 윤리, 팀워크와 협력 부문을 포함한 직군 간의 태도 그리고 직군 간의 의사소통능력 등 핵심 역량을 갖춘 보건의료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으로서의 IPE 프로그램 도입의 중요성에 대해 피력하고, 향후 타 보건의료대학의 IPE 프로그램 개발 시 정규교육과정의 기반으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The importance of effective collaboration and active communication skills is emerging as one of the important competencies as a health care professionals who put patient safety first. In turn, It''s getting important to develop essential core competencies in the clinical field by providing IPE training to health and medical students, and build a foundation about the understanding of a team-based approach by exchanging knowledge with students from other medical areas since they were undergraduate students.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the IPE program for introducing the IPE program developed as a formal academic curriculum and to compare the effect by setting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the each 51 students from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102 students in total) of the public healthcare college students among 5 majors(Physical therapy, Clinical pathology, Radiology, Paramedic, Medical engineering) of University E in S region. Data analysis were performed through IBM SPSS statistics 25, and Mann-Whitney''s U-test was performed to compare the differences between the two groups, and Spearman correlation was performed to find out the correlation between the items of the two tools, IPAS-K and GICC-15. Also, Using Wilcoxon signed-rank test, Comparison analysis were conducted to examine the before and after of IPE in the experimental group. The research results revealed according to a total of 5 hypotheses. First,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the IPE program had a higher IPAS-K score than the control group. Second,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the IPE program had a higher GICC-15 score than the control group. Third, the correlation between the IPAS-K and GICC-15 results of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ing IPE program was not significant, but in 2 out of 3 items in IPAS-K and 9 out of 15 items in the GICC-15 showed significant correlation. Fourth, In the IPAS-K of experimental group. a significant result was shown when comparing the before and after differences in all three items. Fifth, In the GICC-15 of experimental group, 7 out of 15 items showed significant results in before and after comparison analysis Therefore, comparing with students who simply took a general healthcare education courses, This study showed the importance of developing IPE program as a nurturing curriculum for health care professions who are qualified with core competencies such as an attitudes of the health professions in patient-safety, diversity and ethics, and teamwork and a communication skills. Also, the results obtained in this study can be used as a basic data for other colleges when developing IPE programs as their regular curricula.
국문요지 =ⅰ차례 = ⅳⅠ. 서론 =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2. 연구 가설 = 8Ⅱ. 연구 방법 = 91. 연구설계 및 대상자 설정 = 92. 연구 절차 = 111) 프로그램 진행 = 132) 연구 도구 = 203. 자료 수집 방법 = 224. 분석 방법 = 23Ⅲ. 결과 = 24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242. IPAS-K 항목의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 비교 = 263. GICC-15 항목의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 비교 = 284. IPE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실험군의 IPAS-K항목과 GICC-15항목 간 상관관계 분석 = 315. IPE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실험군의 IPAS-K전후 차이 분석 = 356. IPE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실험군의 GICC-15전후 차이 분석 = 38Ⅳ. 고찰 = 40Ⅴ. 결론 = 51참고문헌 = 54부록 = 65Abstract =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