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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민경 (을지대학교, 을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안창식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을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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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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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보건의료전문직에게 있어서 효율적인 협업과 적극적인 의사소통능력은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역량 중의 하나로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보건의료계열 학생들에게 직군 간 연계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임상 현장에서 필수적인 핵심역량을 개발하고, 타 직종의 학생들과 지식 교류를 함으로써 팀 기반 접근에 대하여 학부 과정에서부터 이해의 기반을 닦아 놓는 것은 중요하다.
본 연구는 보건의료 직군 간 연계교육(IPE, Inter-Professional Education)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으며, 총 5개의 학과가 참여하는 대학 내 정규 교육 과정으로 편성된 과정으로 개발된 IPE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실험군과 대조군을 설정하여 비교분석해 봄으로써 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자는 S지역 소재 E대학교의 보건의료계열 5개 학과(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방사선학과, 응급구조학과, 의료공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군 51명과 대조군 51명 총 102명을 선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데이터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25를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IPAS-K(Inter-professional Attitudes scale-Korea)와 GICC-15(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도구를 이용하여 IPE 프로그램을 시행한 실험군과 무처치 대조군의 그룹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Mann-Whitney의 U 검정을 시행하였으며, IPE 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실험군 내에서 IPAS-K와 GICC-15 두 가지 도구의 항목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해 보기 위하여 스피어만 상관계수(Spearma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또한, Wilcoxon signed-rank를 이용하여 실험군의 IPE 프로그램 전후로 측정된 IPAS-K, GICC-15를 전후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총 5가지의 가설에 따라 산출되었다. 첫째, IPE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하여 IPAS-K 점수가 높게 산출되었다. 둘째, IPE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하여 GICC-15 점수가 높게 산출되었다. 셋째, IPE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IPAS-K와 GICC-15 결과값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IPAS-K 내에서 3개중 2개의 항목에서, GICC-15에서는 15개 중 9개의 항목에서 요인 별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넷째, IPE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IPAS-K에서 3가지 항목 모두에서 전후차이 비교 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다섯째, IPE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GICC-15의 15개 항목 중 7개의 항목에서 전후차이 비교 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단순히 보건의료전문가 양성을 위한 일반교육과정을 밟은 학생들과 비교하여 환자 안전성, 다양성과 윤리, 팀워크와 협력 부문을 포함한 직군 간의 태도 그리고 직군 간의 의사소통능력 등 핵심 역량을 갖춘 보건의료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으로서의 IPE 프로그램 도입의 중요성에 대해 피력하고, 향후 타 보건의료대학의 IPE 프로그램 개발 시 정규교육과정의 기반으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국문요지 =ⅰ
차례 = ⅳ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가설 = 8
Ⅱ. 연구 방법 = 9
1. 연구설계 및 대상자 설정 = 9
2. 연구 절차 = 11
1) 프로그램 진행 = 13
2) 연구 도구 = 20
3. 자료 수집 방법 = 22
4. 분석 방법 = 23
Ⅲ. 결과 = 24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24
2. IPAS-K 항목의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 비교 = 26
3. GICC-15 항목의 실험군과 대조군의 차이 비교 = 28
4. IPE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실험군의 IPAS-K항목과 GICC-15항목 간 상관관계 분석 = 31
5. IPE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실험군의 IPAS-K전후 차이 분석 = 35
6. IPE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실험군의 GICC-15전후 차이 분석 = 38
Ⅳ. 고찰 = 40
Ⅴ. 결론 = 51
참고문헌 = 54
부록 = 65
Abstract =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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