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정구 (호서대학교,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지도교수
양동우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호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다수 창업가는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충분한 재정적 수단이 제공되는 기술 기반기업의 창업을 선호한다. 그러나 많은 야심 찬 기업가들에게 현실은 그들의 초기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우리나라 창업기업의 5년 차 생존율은 29.2%로 창업 후 5년이 되면 3분의 2 이상이 폐업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그런데도 매년 많은 사람이 창업하는데 이는 사람들이 기업가 경력을 추구하도록 하는 동기부여와 목표 달성에 따른 높은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내재적 요인이 있음을 나타낸다.
본 연구는 창업가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경영성과는 인적자본, 기업가정신, 벤처기업 역량과 창업가의 만족도 간에 매개 역할을 하는지 실증 분석하였다. 창업가의 만족도에는 세 가지 유형의 만족, 즉 소득 만족, 심리적 웰빙 만족, 여가 만족에 대한 결정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2022년 05월 02일부터 2022년 07월 31일까지 수도권(서울, 경기) 및 중부권(충청, 강원), 그리고 남부권(전라, 경상, 제주) 등을 중심으로 중소벤처기업 창업가를 대상으로 모바일 SNS를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된 설문지 312부 중 불성실 응답자 8부를 제외하고 최종 304부를 이용하여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벤처기업의 인적자본과 벤처기업 역량이 창업가의 만족도 하위요인 소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소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과 벤처기업 역량이 창업가의 만족도 하위요인 심리적 웰빙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중소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이 창업가의 만족도 하위요인 여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매개변수인 중소벤처기업의 경영성과는 소득 만족, 심리적 웰빙 만족, 여가 만족 모두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 다섯째로는, 중소벤처기업의 인적자본, 기업가정신, 벤처기업 역량이 창업가의 만족도 간 경영성과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경영성과는 기업가정신과 벤처기업 역량이 소득 만족 간 완전매개 하고 심리적 웰빙 만족 과의 관계에서는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가 만족과의 관계에서 경영성과는 기업가정신에는 부분매개를 벤처기업 역량에는 완전매개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중소벤처기업 창업가의 만족도가 소득 만족, 심리적 웰빙 만족, 여가 만족에서 서로 다른 요인의 만족감이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창업가 개인이 자신의 특성과 능력에 적합한 업종을 선택하면 만족도와 성과가 높아지기 때문에 창업가들이 주관적으로 느낄 수 있는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 기업가정신의 발휘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가. 연구의 배경 1
나. 연구의 목적 4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6
가. 연구의 방법 6
나. 연구의 구성 7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9
1. 창업가에 관한 연구 9
가. 창업가 개념적 정의 9
나. 창업가에 관한 선행연구 11
2. 인적자본에 관한 연구 14
가. 인적자본의 개념적 정의 14
나. 인적자본에 관한 선행연구 18
3. 기업가정신에 관한 연구 23
가. 기업가정신의 개념적 정의 23
나.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인 26
다. 기업가정신의 선행연구 29
4. 벤처기업 역량에 관한 연구 31
가. 벤처기업 역량의 개념적 정의 31
나. 벤처기업 역량에 관한 선행연구 34
5.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37
가. 경영성과에 관한 개념적 정의 37
나.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39
6. 창업가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41
가. 만족도의 개념적 정의 41
나.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49
Ⅲ. 연구 설계 53
1. 연구모형 도출 근거 53
2. 연구가설 설정 55
가. 중소벤처기업의 인적자본, 기업가정신, 벤처기업 역량과 창업가의 만족도 55
나. 중소벤처기업의 인적자본, 기업가정신, 벤처기업 역량과 경 영성과 60
다. 경영성과와 창업가의 만족도 63
라. 경영성과의 매개 효과 6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66
가. 독립변수 66
나. 매개변수 68
다. 종속변수 68
4. 연구 방법 69
가. 조사자료 수집 69
나. 자료 분석 방법 70
Ⅳ. 실증분석 72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2
가.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2
나. 기술 통계 74
2. 측정 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75
가. 타당성 검증 75
나. 신뢰성 분석 77
3. 상관관계 분석 78
4. 연구가설 검증 79
가. 중소벤처기업의 인적자본, 기업가정신, 벤처기업 역량이
창업가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0
나. 중소벤처기업의 인적자본, 기업가정신, 벤처기업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85
다. 경영성과가 창업가의 만족도 미치는 영향 87
라. 경영성과의 매개효과 분석 89
5. 가설검증 결과 및 논의 95
가. 가설검증 결과 95
나. 논의 97
Ⅴ. 결론 102
1. 연구 결론 102
2.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발전 방향 105
가. 학문적 시사점 105
나. 실무적 시사점 106
다. 연구의 향후 발전 방향 107
국문초록 108
ABSTRACT 110
REFERENCE 113
[부록] 설문지 15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