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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재원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규홍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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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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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치 해석을 통해 시험 모델의 형상과 폐색률에 따른 Blowdown식 극초음속 풍동의 성능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효율적인 풍동 운용 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마하수 6의 유입류 조건에 대해 Ogive cylinder 시험 모델의 전두부 곡률반경과 폐색률을 변화시켜가며 시험 모델에서 발생하는 유동의 전압력 손실과 운용 가능한 최대 배압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전압력 손실과 최대 배압에 관한 특정 곡선을 얻을 수 있었다. 요구되는 시험 시간을 고려해 시험 모델의 크기를 어느 정도까지 키워 시험을 진행할 수 있는지 제시하였고 효율적인 풍동 운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앞서 도출한 전압력 손실과 최대 배압 간 관계가 서로 다른 시험 모델 케이스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극초음속 풍동 시험에서 많이 사용하는 시험 모델에 대한 전압력 손실 데이터를 구축하고 해당 데이터를 풍동 운용에 있어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극초음속 풍동 시험을 수행하는 데 있어 효율적인 시험 케이스 선정과 풍동 운용 방안의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개요 1
2. 연구 필요성 4
3. 연구 목표 7
Ⅱ. 연구 방법 9
1. 해석 프로그램 9
2. 해석 조건 10
3. 풍동 형상 11
4. 시험 모델 형상 12
Ⅲ. 해석 결과 및 분석 16
1. 파라미터 정의 16
2. 해석 조건 검증 17
3. 시험 모델에서의 전압력 손실과 최대 배압 19
3-1. 시험 모델 전두부 곡률반경에 따른 변화 19
3-2. 시험 모델 폐색률에 따른 변화 27
3-3. 시험 모델에서의 전압력 손실에 관한 최대 배압 곡선 30
3-4. 시험 케이스 선정 및 풍동 운용 방안 제시 31
4. 서로 다른 종류의 시험 모델에 대한 적용 33
4-1. 다양한 시험 모델의 전압력 손실 데이터 33
4-2. 서로 다른 종류의 시험 모델에 대한 데이터 적용 36
Ⅳ. 결론 39
Ⅴ.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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