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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효은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나야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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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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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5세 유아와 1학년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을 알아보고,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와 부모의 문해지도와 교육부 한글책임교육제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초 전이기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이 유·초등 교사 및 부모의 문해지도와 한글책임교육제에 대한 인식과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고, 문해지도와 한글책임교육제에 대한 인식에 대해 네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의 유치원 5세반 담임교사 156명, 5세아 부모 177명,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 155명, 1학년 부모 184명, 총 672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교사와 부모는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하여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 문해지도(발현적 문해지도, 관습적 문해지도), 한글책임교육제에 대한 인식(정책인지도, 정책이해도, 정책이점인식, 정책수용도)을 측정하는 질문에 응답하였다. 이 중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에 대하여 교사는 학급 아동들의 평균 수준으로 보고했고, 부모는 자신의 자녀를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Statistics 26.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 Scheffé 사후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와 부모의 평가에 의하면 5세 유아들보다 1학년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이 유의하게 높았다. 그러나 5세 유아의 한글 해득 수준도 상당히 높은 경향을 보인 반면, 1학년 아동 중에도 낮은 경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상·중·하)에 따라 5세반 교사, 5세아 부모, 1학년 교사, 1학년 부모의 문해지도와 한글책임교육제에 대한 인식에 각각 차이가 있었다. 먼저 유·초등 부모들은 자녀가 한글 해득 수준 상집단일 때 발현적·관습적 문해지도를 동시에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치원 교사는 한글 해득 수준에 따라 발현적 문해지도에는 차이가 없었지만, 한글 해득 수준 상집단에 대해 관습적 문해지도를 유의하게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반대로 1학년 교사는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에 따라 관습적 문해지도에는 차이가 없었지만, 상집단에 대해 발현적 문해지도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이 상집단일 때 5세아 부모, 1학년 교사, 1학년 부모의 한글책임교육제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인 반면, 중집단 또는 하집단인 경우 이 정책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5세반 교사, 5세아 부모, 1학년 교사, 1학년 부모의 문해지도는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우선 발현적 문해지도는 5세반 교사가 가장 많이 하고, 5세아 부모가 가장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습적 문해지도는 1학년 교사와 1학년 부모가 가장 많이 하고, 그다음으로 5세아 부모의 순이며, 5세반 교사는 비교적 적게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한글책임교육제에 대한 5세반 교사, 5세아 부모, 1학년 교사, 1학년 부모의 인식에 큰 차이가 발견되었다. 정책인지도는 1학년 교사가 가장 높았고, 5세반 교사가 가장 낮았다. 정책이해도는 1학년 교사들이 다른 세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수준이었다. 정책이점인식은 1학년 부모 집단이 가장 높은 수준을, 1학년 교사 집단이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정책수용도는 1학년 교사집단이 5세아 부모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글 해득 수준에서 5세 유아보다 초등 1학년생들이 더 높은 수준인 동시에, 5세아들의 상당수가 이미 한글을 해득하고, 동일연령집단 내에서 개인차가 큼을 증명하여, 누리과정에 맞게 취학 전에 무리한 한글 선행교육을 방지하는 동시에, 느린 학습자들을 위한 빠른 개입이 요구됨을 역설하였다. 또한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상·중·하)에 따라 부모와 교사 네 집단의 문해지도와 한글책임교육제에 대한 인식에도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이와 함께 네 집단의 문해지도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짐과 한글책임교육제에 대한 인식의 하위요인별로 차별성을 확인하여, 네 집단 간의 동상이몽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취학 전후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에 대한 객관적인 실태를 비교하여 함께 파악하며 아동의 문해발달을 둘러싼 교육적 함의를 제공하고, 유·초등 교사-부모-정책 입안자들이 적절한 문해지도 방식을 정립해야 할 근거를 제시하며, 한글책임교육제가 나아갈 올바른 방향에 대해 제안하였다.

목차

Ⅰ. 문제제기 1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5
1. 아동의 한글 해득 5
1) 한글 해득의 개념 5
2) 아동의 문해 발달과 한글 해득 8
3) 유·초등 한글 해득의 현황 10
2. 아동 문해지도 11
1) 문해지도의 개념 11
2) 문해지도의 유형 14
3) 부모·교사 파트너십과 문해지도 16
3. 한글책임교육제 19
1) 한글책임교육제의 내용과 시행 19
2) 유·초연계와 한글책임교육제 21
3) 한글책임교육제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23
Ⅲ. 연구문제와 용어 정의 26
1. 연구문제 26
2. 용어의 정의 27
1)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 27
2) 문해지도 28
3) 한글책임교육제에 대한 인식 28
Ⅳ. 연구 방법 및 절차 29
1. 연구 대상 29
2. 연구 도구 32
1)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 32
2) 문해지도 32
3) 한글책임교육제에 대한 인식 33
3. 연구 절차 34
1) 예비조사 34
2) 본조사 35
4. 자료 분석 36
Ⅴ. 연구 결과 및 해석 37
1. 5세 유아와 1학년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 비교 37
1) 교사가 평가한 5세 유아와 1학년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 비교 37
2) 부모가 평가한 5세 유아와 1학년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 비교 40
3)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상·중·하) 구분 43
2. 유치원 5세반 교사, 5세아 부모, 초등 1학년 교사, 1학년 부모의 문해지도 비교 45
1) 유·초등 교사와 부모의 문해지도에서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상·중·하)에 따른 차이 비교 45
2) 유치원 5세반 교사, 5세아 부모, 초등 1학년 교사, 1학년 부모 간의 문해지도 비교 49
3. 유치원 5세반 교사, 5세아 부모, 초등 1학년 교사, 1학년 부모의 한글책임교육제에 대한 인식 비교 52
1) 유·초등 교사와 부모의 한글책임교육제에 대한 인식에서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상·중·하)에 따른 차이 비교 52
2) 한글책임교육제에 대한 유치원 5세반 교사, 5세아 부모, 초등 1학년 교사, 1학년 부모 간의 인식 비교 57
Ⅵ. 결론 및 논의 62
참고문헌 71
부록 87
Abstract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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