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천행남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은주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도덕적 감정, 도덕적 판단력과 환경감수성의 간의 상관에 대한 것이다. 도덕적 감정과 도덕적 판단력이 환경감수성에 대해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밝혀 도덕교육과 환경교육의 상호 보완적인 측면과 도덕적 감수성과 도덕적 판단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는 도덕교육방법론을 환경교육에 활용하는 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도덕적 감정, 도덕적 판단력이 환경감수성과 어떠한 연관성을 갖는지에 대한 연구가 없으며, 대다수의 연구가 어떤 요소가 환경감수성에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연구에 집중돼 있어, 도덕적 감정, 도덕적 판단력과 환경감수성 간의 관계성을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초등학교 남녀 학생 150명의 자료는 SPSS 28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보았다. 둘째, 성별에 따른 도덕적 감정, 도덕적 판단력, 환경감수성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고, 학년에 따른 변인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ANOVA검정을 실시한 후 Scheffe 사후검정 결과로 학년 간 차이를 살펴보았다. 셋째, 초등학생의 도덕적 감정, 도덕적 판단력과 환경감수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영역이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환경감수성을 종속변수로 하여 단순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영역 하위 요인 중 결정적인 설명력을 갖는 변수를 알아보기 위해 환경감수성을 종속변수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감수성과 도덕적 감정, 도덕적 판단력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갖는다. 이에 도덕적 감정, 도덕적 판단력을 배양하기 위해 연구되어 온 다양한 도덕과의 학습법과 도구들이 환경감수성을 배양하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환경감수성은 도덕적 판단력과도 정적 상관관계를 갖지만, 도덕적 감정과 강한 정적 상관관계를 갖는다. 특히 도덕적 감정의 하위 영역인 긍정적 감정이 부정적 감정보다 더 강하게 환경감수성과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며 높은 설명력을 갖는다는 점이 밝혀졌다. 이 점을 고려해 환경감수성을 기르기 위해 환경 파괴로 인한 인간의 수치심, 죄책감을 자극하기 위한 교육내용과 방법, 도구보다는 긍정적인 감정인 공감과 동정 같은 요소를 포함시켜 교수학습 상황을 구성하는 것이 보다 환경감수성을 기르는 데는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환경감수성과 정적 상관관계를 갖는 도덕적 감정과 도덕적 판단력의 하위요소 간의 성별 차이가 있었다. 이를 통해 환경감수성의 평균이 낮은 영역에 대해 남녀 학생들의 수준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성별을 고려해 환경감수성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도덕적 감정의 하위 요인인 공감, 도덕적 판단력의 하위 요인인 규칙독립성, 보편성에서 남녀 학생간의 차이가 발생했다. 따라서 성별을 고려해 낮은 수치를 보이는 하위 요인을 보완할 수 있는 교수학습법, 도구, 프로그램이 개발된다면 남녀 학생간의 환경감수성의 차이를 조금이나마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교육 분야에서 환경감수성과 환경책임행동, 환경도덕민감성 등에 대한 연구는 있어왔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에서는 감정에 있어서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이 환경감수성과 갖는 관계, 또 인지적 영역에서의 도덕적 판단력의 요소들과 환경감수성이 갖는 관계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환경책임행동과 환경감수성의 관계가 상관성을 가진다는 연구가 있었지만 환경감수성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감정적 요소와 인지적 요소 및 그 하위 요인들과 환경감수성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입증 연구는 부재하였다. 그리고 환경감수성이 도덕적 정서, 도덕적 인지와 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하는 문헌적 연구에만 의존하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환경감수성과 관련한 감정, 판단력과 그 구성 하위 요인들과 환경감수성간의 분명한 상관관계를 밝혀 환경교육에 있어 감정, 정서적인 측면의 연구와 인지, 판단력 측면의 연구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연구대상, 연구방법적인 측면에서 본 연구의 한계를 구체적으로 제언함으로써 향후 환경감수성 배양을 위한 감정과 정서를 대표하는 도덕적 감정, 인지와 판단력을 대표하는 도덕적 판단력 및 그 하위 요인들과 환경감수성의 관계를 보다 분명하게 탐색할 수 있는 후속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11
1. 도덕적 감정 11
1) 긍정적인 도덕적 감정 12
2) 부정적인 도덕적 감정 14
2. 도덕적 판단력 15
1) 도덕적 판단력과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5
2)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 17
3) 사회인지적 영역 이론 19
3. 환경감수성 24
Ⅲ.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 도구 28
1) 환경감수성 측정 도구 28
2) 도덕적 감정 측정 도구 30
3) 도덕적 판단력 측정 도구 32
3. 연구 절차 34
1) 예비조사 34
2) 검사도구의 수정 34
3) 본조사의 자료수집 35
4) 자료처리 및 분석 36
Ⅳ. 연구 결과 37
1.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도덕적 감정, 도덕적 판단력
의 일반적 경향 37
2. 초등학생의 성별, 학년에 따른 도덕적 감정, 도덕적
판단력, 환경감수성의 차이 39
3. 초등학생의 도덕적 감정, 도덕적 판단력과 환경
감수성의 관계 42
1) 초등학생의 도덕적 감정과 환경감수성의 관계 42
2) 초등학생의 도덕적 판단력과 환경감수성의 관계 46
Ⅴ. 결론 50
1. 요약 및 결론 50
2. 논의 52
3. 제언과 한계점 53
Abstract 5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