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산업에는 내용물, 마케팅, 유통 등 여러 가지 분야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패키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화장품 패키지는 화장 품을 유통하는 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임이 분명하다. 따라서 화장품 패키지에 대한 수요는 화장품에 대한 수요와 직결된다고 할 수 있 다. 본 논문에서 언급되는 화장품 패키지는 화장품 내용물을 담는 1차 패키지, 즉 용기에 한한다. 화장품 패키지는 플라스틱, 유리, 금속 등으로 이루어지는데, 그 중에서 실용성이 높고 이동이 용이한 플라스틱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플라스틱류는 전 세계 시장의 43%를 차지하고 있는데, 화장품 패키지의 종류가 여러 가지이지만, 페트(PET) 병류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특히, 샴푸나 기초화장품의 용기로 주로 사용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 수요는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한편 페트(PET) 병류 용기를 성형하는 방식은 주로 인젝션 브로우 성형으로 이루어지는데, 본고는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성형단계에 집중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성형 과정에서는 제작 가공 기계에 성형조건들을 입력하는 과정이 필수적인데, 입력하는 과정과 적절한 성형조건이 도출되는 과정에서 여러 시행착오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 결국 적절한 성형조건이 성립되지 않으면 여러 차례의 시도로 계속적인 물품이 생산되면서 낭비가 발생된다. 본고는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 용기의 특징에 따른 성형조건의 식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고는 화장품 패키지 중 페트(PET) 병류로 다음과 같은 기업의 제품을 대상으로 하였다. 브로우 타입 페트(PET)용기 리딩 기업인 (주)은진, (주)미영에서 생산된 페트(PET) 병류 총 176건이 그 대상인데, 이들의 성형조건을 표본으로 수집하였다. 생산되는 제품의 특성을 독립변수로 지정하고, 성형조건들을 종속변수로 지정하면서 상관관계가 성립되는 요인들은 회귀분석을 진행하여 변수와 변수간의 관계식을 도출했다. 식을 도출하는 과정에 다중회귀분석을 진행하였고, 다중회귀분석식 도출 후에는 데이터를 식에 입력해 보는 과정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성형조건식 도출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용기의 특징은 제품중량, 풀용량, 총기장이 있었다. 이에 비해 구고, 나사내경, 나사외경 등 용기의 특징은 큰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은 눈부신 성장을 하고 있지만, 정작 화장품 패키지 생산 과정인 성형단계에 대한 관심은 미미한 수준이다. 화장품 패키지가 완성 되는 과정의 마지막 단계는 제품의 성형이며, 성형 후 제품의 우수성이 곧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우수성을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 이 아니다. 결국 성형조건을 입력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줄여야만 디자인의 우수성이 담보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본고는 이 부분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화장품 용기 제품의 우수성에 따라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우수성이 발휘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화장품 용기의 디자인 우수성을 위해 성형조건을 입력하는 과정의 시행착오를 줄이고자 한 것이다. 특히 화장품 용기 페트(PET) 재질 중 인젝션 브로우 성형과정에 서 용기의 특징에 따라 입력할 수 있는 하나의식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화장품 패키지 제작에 있어 성형 요인들은 디자인 구현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 다중회귀분석식을 도출한 것을 통해 앞으로 생산될 용기의 특징을 다중회귀분석식에 입력해서 도출된 값으로 시행착오를 줄이게 될 것이다. 또한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에 있어서 용기의 특징과 성형 요인들 간의 관계성을 밝혔다는 점은 큰 의미가 있다. 결과적으로 화장품 용기를 성형하는 과정에서 제품의 특성과 성형조건과의 다중회귀분석식으로 초기 성형조건을 입력하는 과정의 낭비를 방지할 수 있는 연구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It is not an overstatement to say that the cosmetic packaging is of the greatest importance among diverse fields regarding the cosmetics industry, which includes contents, marketing, and distribution. In general, the demand for the packaging of cosmetics has a close relation to the demand for the cosmetic products itself. This is indisputably clear that the packaging of cosmetics has a significant importance in the distribution of cosmetic goods. The packaging of cosmetics, which would be oft-mentioned in this paper, solely means within the cosmetic cases that contain product contents. Even though materials such as plastic, glass and metal are most frequently used for the cosmetics packaging, the high practicality and mobility of plastic make plastic itself as a representative above all. With a tendency of the fact that plastics comprise around 43% of the global market, the growth of the polyethylene terephthalate [PET] is remarkable nowadays. Given that PET is a main material for containers manufacturing for everyday objects such as shampoo and basic cosmetics, it is expected that the demand for the PET would steadily and continuously rise. In many industries, the principal way of molding PET bottle is Injection Blow, this paper centers on molding stage which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design of the cosmetic packaging. Even if the process of putting forming conditions into the processing machine is necessary in the molding stage, the input process and generation process of the molding conditions could easily undergo trials and errors. Thus, this paper concentrates on deduction of a proper formula of forming condition, in accordance with features of PET bottles, for forming condition to minimize unnecessary wastage. This paper targets on a total of 176 PET products of following companies, such as Eun Jin Inc, Mi Young Inc, are well known for their brow type PET container products. By setting up the characteristics of the manufactured products as an independent variable and the molding conditions as a dependent variable. The elements that establish the correlation were subjected to regression analysis to derive an interaction formula of the both variables.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progressed in the process of deriving the equation and the process of inputting data into the equation was also performed. Analysis showed that the characteristic of the containers which had a great effect on the deduction of the molding condition formula were like as follows : product weighs, full capacity and length of full. On the other hand the sphere, screw inner diameter and screw outer diameter did not have much impact on the deduction process. Although the field of cosmetic packaging design is seeing impressive growth rates, public interest in the forming stage of manufacturing the cosmetic packaging still remains low. Nonetheless, the importance of the molding stage in the process to complete a cosmetic packaging cannot be overemphasized. Also the excellence of the products after molding stage has a high affect on the excellence of the cosmetic packaging design. In summary, the gist of this study is about the fact that to reduce unnecessary trials and errors in the molding stage, which would determine the excellence of the cosmetic packaging design. Thus, the main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create and expression which could be put, in accordance with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ntainers, in the injection blow moldling process among cosmetics container PET materials.
목차
국문초록제 1장 서론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제 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제 3절 논문의 구성제 2장 이론적 배경제 1절 선행연구 고찰(1) 주요 선행연구 고찰(2)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제 2절 화장품에 대한 일반적인 분류 및 범주제 3절 화장품 용기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성형과정 및 일반적 개념(1) 화장품 용기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성형과정의 일반적 개념(2) 화장품 용기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성형과정의 종류제 3장 연구 설계 및 분석 결과제 1절 연구 설계(1) 연구 데이터 및 수집 기관(2) 자료분석제 2절 기술통계 분석제 3절 상관계수 분석(1) 독립변수간의 상관계수 분석(2) 종속변수간의 상관계수 분석제 4장 다중회귀분석과 예측값 도출 결과제 1절 다중회귀분석 및 회귀 표준화 잔차 확인 결과제 2절 분석 결과와 종합적 해석제 5장 결론 및 논의참고문헌ABSTRACT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