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연규철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자영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두 개 이상의 목표를 동시에 추구하는 하이브리드 조직인 소셜 벤처에 투자하려는 벤처 투자가의 태도와 행동을 사회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는데 있다. 1990년대 들어 정부를 대신하여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기업이 주목받았지만 성과를 내는데 실패하면서 혁신 아이디어를 내세운 소셜 벤처가 대안으로 등장하였다. 나아가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높은 성과를 올리며 사회 문제를 해결하려는 기술 소셜 벤처(technology social ventures)가 나타나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소셜 벤처들 대부분은 여전히 경제적으로 영세한 상태이며 일부 급성장한 소셜 벤처들이 경제적 목표에만 집중하여 사회적 가치 추구를 소홀히 하는 사명 표류(mission drift)의 위험에 노출되면서 소셜 벤처에 대한 투자에 회의적인 시각도 늘어갔다.
본 연구는 기술 소셜 벤처에 대한 벤처 투자가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소셜 벤처 투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 투자 의도가 형성되는 기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금융기관의 투자 담당자와 개인 투자가 등 137명의 소셜 벤처에 대한 태도와 투자 의도에 관한 자료를 확보하여 IBM SPSS statistics 22.0를 활용한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기술 소셜 벤처의 경제적 속성(혁신기술역량, 성장가능성)은 투자의도에 직접 영향을 미쳤지만 사회적 속성(소셜미션진정성)은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비즈니스 모델 평가는 이러한 속성들을 매개하여 투자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한편, 고성장을 노리는 기술 소셜 벤처들은 사명 표류의 가능성이 커서 이들이 창출할 소셜 임팩트 수준에 대하여 긍정적일수록 비즈니스 모델 평가에는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혁신기술역량과 소셜미션진정성이 높을 때는 소셜임팩트 수준에 대한 긍정적 정서가 낮아야만 비즈니스 모델을 높게 평가하였다. 따라서 소셜 임팩트에 대해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소구하면 투자가를 설득하는데 불리할 수 있다. 한편, 성장가능성에 소셜 임팩트 수준에 대한 긍정적 정서가 미치는 영향은 관찰되지 않았다. 이는 투자가가 소셜 임팩트 수준에 상관 없이 성장 잠재력이 있는 기술 소셜 벤처를 선호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기반 의사결정 과정인 비즈니스 모델 평가에서 사명 표류 등 불확실한 정보가 투입되면 제한된 합리성을 보완하기 위해 소셜 임팩트에 대한 긍정적 정서와 같은 상황적 단서(contextual cues)를 활용하는 것을 검증하여 이론적으로 기여하였다. 나아가 비즈니스 모델이 기술 소셜 벤처에 대한 투자 검토에도 유용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기업의 성장성을 제시히는 것이 가장 중요함을 실무적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목적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9
2.1 소셜 벤처 9
2.1.1 사회적 기업과 소셜 벤처 9
2.1.2 기술 소셜 벤처 14
2.1.3 하이브리드 조직 17
2.1.4 사명 표류 19
2.2 비즈니스 모델 혁신 26
2.2.1 비즈니스 모델 26
2.2.2 비즈니스 모델 혁신 32
2.2.3 소셜 벤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 36
2.3 태도와 정서 38
2.3.1 태도와 행도 의도 38
2.3.2 긍정적 정서 41
2.3.3 제한된 합리성 44
2.3.4 정교화 가능성 모델 47
제 3 장 가설 설정 및 연구 모형 51
3.1 소셜 벤처의 속성이 투자 의도에 미치는 영향 51
3.2 비즈니스 모델 평가를 매개로 투자의도에 미치는 영향 53
3.3 소셜 임팩트에 대한 긍정적 정서가 미치는 영향 55
제 4 장 연구 방법 59
4.1 조사 방법 59
4.1.1 표본의 범위 59
4.1.2 표본 데이터의 수집 62
4.2 변수의 조작적 정의 64
4.2.1 독립변수의 측정 64
4.2.2 종속변수의 측정 66
4.2.3 매개변수의 측정 67
4.2.4 조절변수의 측정 68
4.2.5 통제변수의 측정 69
제 5 장 연구 결과 72
5.1 표본의 일반적 특성 72
5.2 변수의 측정 결과 74
5.2.1 기술통계량 75
5.2.2 타당도 분석 78
5.2.3 신뢰도 분석 81
5.2.4 연관성 분석 82
5.3 분석 결과 84
5.3.1 가설1∼가설3 검증 : 직접효과 검증 84
5.3.2 가설4 검증 : 매개효과 검증 85
5.3.3 가설5 검증 :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86
5.4 토의 사항 92
제 6 장 결론 및 시사점 95
6.1 요약 및 결론 95
6.2 연구의 시사점 98
6.2.1 학문적 시사점 99
6.2.2 실무적 시사점 101
6.3 연구의 한계점 및 추가 연구의 제언 104
참고문헌 10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