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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종박 (한국항공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박상범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항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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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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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펜데믹은 우리 생활 제반에 넓고 다양한 영향을 끼쳐왔다. 개인과 집단의 일상생활은 물론이며 국가 사회 모든 부문에 걸쳐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체육, 오락, 관광 등 다양한 면에 걸쳐 깊고 광폭의 상처와 시대적 변화를 촉발시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염병의 감염우려로 인한 여러 모임을 기피하는 현상은 사람간의 근본적 소통과 대화 능력마저 약화시키고, 엄격한 방역조치의 일환으로 창출된 재택근무는 조직, 집단주의 컬쳐로부터 잠시나마 해방과 여유를 제공하는 듯 했지만 기업의 생리상 생산성과 효율성 추구는 여전한 과제이며 오히려 새로운 노사관계 상 갈등과 일탈 행위의 증가가 관찰되고 있기도 하다.

COVID19로 인하여 많은 산업과 기업들이 영향을 받았으며 그중 가장 큰 영향을 받은 분야 중의 하나가 관광산업일 것이다(Sharma & Nicolau, 2020). 각국은 COVID19 전염 우려에 국경을 닫고, 지역사회 주변에 빗장을 걸었으며, 공공기관을 폐쇄하고 사람들의 국가 간 혹은 지역 간 이동을 제한하거나 금지했다(Osler, 2020). 물론 이러한 이동규제 조치로 큰 타격을 받은 분야는 관광 이외에도 항공, 호텔, 여행 분야 등이 있으며 이들 산업들의 공통점은 대표적인 대면 서비스산업이고 산업 특성상 외부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점이다.

관광산업은 관광객이 목적지를 염두에 두기 마련이고 명소방문이나 역사적 유적 탐방, 의료관광 등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이집트 등과 같이 국가의 핵심산업이 되기도 한다. 이럴 경우 국가간 이동제약으로 관광이 위축되면 종사자들은 물론 국가적 차원의 경제적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UNWTO(United Nations World Tourism Organization) 보고에 의하면 COVID19 관련 주요 관광목적지의 100%가 감염우려로 방문제약(restriction)을 가하고 있으며, 217개 목적지 중 165 곳이 2020년 4월 기준 국제관광을 완전히 중단시키고 있다.

이러한 여파로 2020년 말까지 국제관광은 80%이상 감소할 것이며(UNWTO 2020, OECD 2020), 많은 전문가들이 관광생태계에는 주요 구조적이고 변혁적 변화가 올 수밖에 없을 것이라 전망한다(Gössling et al., 2020; Sigala, 2020).

COVID19로 인하여 빚어진 사태는 관광산업을 비롯한 상당 부분의 산업에게 위기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산업이 위기에 대하여 나름대로의 대응을 하게 마련이다. 대면서비스 산업에서는 대면을 줄이는 방향으로 대응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식당이나 호텔, 공항 등에서는 로봇, 키오스크, 온라인 예약 등을 활용하여 고객과의 대면을 줄이고 있으며, 특히 디지털기술, 모빌리티 트랙 등 기술 활용을 통한 위기타개책 모색에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Zeng et al., 2020).

디지털 정보통신 기술, 영상 관련 기술의 발전은 교육훈련, 산업은 물론 개인의 일상생활에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김만식 외, 2016). 젊은 층을 비롯하여 인쇄물보다는 영상에 더 익숙한 세대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메타버스의 경우와 같이 영상을 통한 교육훈련은 물론 영상 속에서 일상생활을 누리는 것과 같은 세상으로 빠져들도록 하는 경우도 늘고 있으며,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어서 이미 실제보다 더 생생한 느낌을 줄 수 있는 영상제작 및 구현이 가능하다고 한다(이금실, 2017).

영상을 통한 이미지 전달 기술의 발전은 관광 분야에도 적용이 된다(Williams & Hobson, 1995). 대표적인 경우가 가상관광(VT; Virtual Tourism, 이하 VT라 함)이다. 영상을 통한 관광안내는 이미 박물관이나 역사적 장소 등과 같은 곳에서 다수의 관람객들에게 동시에 안내를 목적으로 통역서비스 등을 겸하여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다(이금실, 2017). 역사적 유물들이나 사적 등에 대한 안내나 해설 혹은 예술품들에 대하여 제공되는 설명은 관람객들의 이해를 높이고 지식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효과가 있고 반응이 좋아 성공적이라 할 수 있고, 실제로 관람객들의 좋은 호응을 얻는 경우가 많다(이항아·김이태, 2019).

그러나 관광에는 지식습득, 현장, 역사나 예술 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는 동시에 준비과정의 설레임, 이동이나 여행과정에서 느끼고 겪을 수 있는 즐거움, 동행자가 있을 경우 그들과의 교감, 목적지나 관광대상을 직접 보고 체험하며 받게 되는 경험과 감동, 지식 축적을 얻고자 하는 목적 역시 크다고 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VT는 한계를 안고 있을 수 있다. 물론 직접 보고 느끼고 하고자 하는 현실감이라는 측면에서의 한계는 작금의 팬데믹(pandemic) 상황 하에서 어쩔 수 없는 것이며 이러한 한계를 가져올 수 있는 위험에는 COVID19 외에도 풍토병, 자연재해, 테러나 폭동 등 다양하다.

이처럼 감염위험 등과 같은 외부요인에 의하여 실제관광에 제약이 가해진다면, 사람들의 실제관광 의도가 위험인식(risk perception) 등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지 여부는 적지 않은 의미를 갖는다. 그것은 그러한 위험요인이 사라졌을 때 실제관광 의도가 얼마나 회복될지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가 되기 때문이다. 같은 맥락에서 VT의 실제관광 대안여부 역시 커다란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이론적 배경 8
2.1 관광 8
2.1.1 관광의 개념정의 8
2.1.2 관광의 분류 13
2.1.3 관광의 심리학적 접근 18
2.2 가상관광 21
2.3 합리적 행위이론 24
2.4 기술수용모델 31
2.5 방어적 행위의사 결정모형 33
2.6 통합모형 42
제3장 선행연구 46
3.1 합리적 행위이론, 기술수용모델 46
3.2 가상관광 50
3.3 방어적 행위의사 결정모형 51
제4장 연구설계 55
4.1 연구설계 55
4.2 모델 55
4.3 가설 65
제5장 실증연구 69
5.1 연구방법 69
5.2 실증분석 69
5.3 측정방범 69
제6장 실증분석결과 73
6.1 인구통계학적 특성 73
6.2 가설검증결과 75
6.2.1 회귀분석결과 및 요약 75
6.2.2 조절효과분석결과 및 요약 78
제7장 결 론 87
7.1 연구요약 87
7.2 연구 결과의 시사점 92
7.3 연구의 한계 및 장래 연구를 위한 제언 93
ABSTRACT 95
참 고 문 헌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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