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사회적 위축과 스마트폰 의존도 사이의 종단적 발달경로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한국의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는 아동 후기에서 청소년 초기로 넘어가는 발달적 과도기에 해당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사회적 위축, 또래관계, 스마트폰 의존도 사이의 종단적 경로에 대한 성별의 차이를 검증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 2018 자료 중 1차년도(2018, 초등학교 4학년), 2차년도(2019, 초등학교 5학년), 3차년도(2020, 초등학교 6학년)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총 2,199명(남아: 1,094; 만 9세–13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주요 분석 변인은 사회적 위축, 또래관계, 스마트폰 의존도, 성별이며, 선행 연구에서 아동의 스마트폰 의존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월평균 가구소득, 부모의 최종학력, 부모의 맞벌이 여부를 통제변인으로 포함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ation model)을 이용한 다집단 분석(multigroup analysis)을 활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사회적 위축, 또래관계, 스마트폰 의존도 사이의 종단적 경로에서 나타나는 성차를 확인하였다. 이와 더불어, 매개효과에 대한 성차를 살펴보기 위해 bootstrapping 기법을 적용한 통계적 검정 및 wald 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에는 Mplus 8.7과 SPSS 26.0 프로그램이 활용되었다. 분석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4학년 시기의 사회적 위축이 6학년 때의 스마트폰 의존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로는 남아와 여아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4학년 시기의 사회적 위축이 5학년 때의 또래관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로 역시 남아와 여아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5학년 때의 또래관계가 6학년 때의 스마트폰 의존도에 미치는 부적인 영향은 남아가 아닌 여아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적 위축, 또래관계, 스마트폰 의존도 사이의 종단 매개경로를 분석한 결과, 초등학교 4학년 때의 사회적 위축 수준이 높을수록 5학년 시기의 또래관계에 부적인 영향을 미쳐 6학년 때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높아지는 매개효과는 남아가 아닌 여아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사회적 위축, 또래관계, 스마트폰 의존도 사이의 종단적인 발달 경로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발달적으로 전환기에 속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스마트폰 의존 문제와 관련하여, 아동의 내재적 특성인 사회적 위축이 갖는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내적 특성이 대인관계와 미디어 사용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위축된 아동의 내재적 특성을 보완할 수 있는 지원 체계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또한, 이 시기의 또래관계 및 스마트폰 의존 문제와 관련하여 성별에 따른 차이를 반영한다는 점에서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과 관련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This study supposed to examine the longitudinal developmental pathways from children’s social withdrawal to smartphone dependency among Korean elementary school upper grade children. In Korea, 9 to 13-year-old children are included in transitional periods from late childhood to early adolescence. This study specifically focused on the gender differences in longitudinal pathways among social withdrawal, peer relationships, and smartphone dependency of 9 to 13-year-old children. The first(2018, 4th grade), second(2019, 5th grade), and third(2020, 6th grade) waves of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KCYPS) 2018 were used in the study, and data on a total of 2,199(boys, n= 1,094; 9 to 13-year-old) were taken. Main variables of this study were social withdrawal(4th grade), peer relationships(5th grade), smartphone dependency(6th grade), and gender(4th grade), and the monthly average family income, parents’ education, parents’ dual income of 4th grade were included as control variables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As analysis methods, multigroup analysis based on structural equation model, bootstrapping and wald test for mediating effects were used for gender differences verification through Mplus 8.7 and SPSS 26.0 program. The main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pathway that social withdrawal(4th grade) had positive effects on smartphone dependency(6th grade) was significant in both of boys and girls. Second, the pathway that social withdrawal(4th grade) had negative effects on peer relationships(5th grade) was also significant in both of boys and girls. Third, the pathway that peer relationships(5th grade) had negative effects on smartphone dependency(6th grade) was significant only in girls. Fourth, the mediating effects were significant only in girls, and the increase of girls’ social withdrawal(4th grade) had negative effects on peer relationships(5th grade) which increased smartphone dependency(6th grade). This study focused on the longitudinal developmental pathways among social withdrawal, peer relationships, and smartphone dependency of 9 to 13-year-old children. Through this, this study supposed to confirm the influence of social withdrawal as an intrinsic properties, related to the smartphone dependence problem in this age group children who are included in the developmentally transitional periods. The results of this study implied that the elementary upper grade students’ internal characteristic is an important factor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media use, and suggested the necessity of a support system for socially withdrawn children. Moreover, it is believed that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used as basic data related to the prevention of smartphone overdependence in that it reflects gender differences in relation to peer relationships and smartphone dependence issues in 9 to 13-year-old children.
목 차표차례 ⅲ그림차례 ⅳ국문요약 ⅴ제 1 장 서 론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2 연구 문제 10제 2 장 이론적 배경2.1 Z세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발달적 특성 122.2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과 스마트폰 의존도 152.3 사회적 위축과 스마트폰 의존도 192.4 사회적 위축과 또래관계 232.5 또래관계와 스마트폰 의존도 262.6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사회적 위축, 또래관계, 스마트폰 의존도 변인에서 나타나는 성별의 차이 282.7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사회적 위축이 또래관계를 매개하여 스마트폰 의존도에 미치는 영향: 종단적 경로에 대한 성차 30제 3 장 연구 방법3.1 연구 대상 343.2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363.3 측정 변인 383.4 분석 방법 42제 4장 연구 결과4.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444.2 초등학교 고학년 남아의 사회적 위축, 또래관계, 스마트폰 의존도 사이의 직접적인 영향 484.3 초등학교 고학년 여아의 사회적 위축, 또래관계, 스마트폰 의존도 사이의 직접적인 영향 494.4 성별 간 다집단 분석 504.5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또래관계의 매개효과에 대한 성별의 차이 53제 5 장 논의 및 결론5.1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사회적 위축과 스마트폰 의존도 사이의 직접 경로에서 나타나는 성차 545.2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사회적 위축과 또래관계 사이의 직접 경로에서 나타나는 성차 575.3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또래관계와 스마트폰 의존도 사이의 직접 경로에서 나타나는 성차 595.4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사회적 위축이 또래관계를 거쳐 스마트폰 의존도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성별에 따른 차이 615.5 사회적으로 위축된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 대상 실천적 개입 655.6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 제언 68참고문헌 71부 록 94Abstract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