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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대현 (충북대학교 )

지도교수
원정훈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충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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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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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구조물의 정확한 거동을 예측하는 것은 구조적 안전성 확보에 필수적이다. 시스템 비계 및 시스템 동바리의 구조해석에서 연결부의 회전강성은 중요한 요소로 정확한 거동 예측을 위해서는 연결부의 회전강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험을 통해 포켓 형태 연결부를 가지는 시스템 비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평재의 회전강성을 분석하여 Bi‒linear 모델을 도출하였다. 포켓형 시스템 비계의 수직재와 수평재로 구성된 켄틸레버보 형태의 실험체 180개를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회전강성 분석을 위해 수직재와 수평재에 변위계(LVDT)를 설치하고, 수직재 포켓에 스트레인 게이지를 부착하였다. 연결부의 회전방향(하방회전, 상방회전, 측방회전)과 체결상태(타격상태, 접촉상태, 이격상태)를 반영하여, 수평재의 아래 방향으로 하중재하 실험을 통해 파괴형상과 모멘트‒회전 곡선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포켓형 연결부의 회전방향에 따른 파괴형상은 하방회전 실험체의 경우, 주된 변형은 강관에 비해 항복강도가 작은 핀과 포켓에서 발생하였다. 상방회전 실험체에서는 핀의 휨으로 인해 포켓의 상단 일부분에서 변형 또는 파괴가 발생하였고 수평재 강관의 끝이 맞닿은 수직재 강관의 부분에서 광범위한 함몰이 발생하였다. 측방회전 실험체에서는 핀의 비틀림 변형은 거의 없었으나 포켓의 회전방향으로 변형이 발생하였다. 포켓형 연결부의 체결상태에 따른 파괴형상은 하방회전 실험체의 경우 타격상태, 접촉상태의 모든 실험체는 유사한 파괴형상을 보였다. 주된 변형은 강관에 비해 항복강도가 작은 핀과 포켓에서 발생하였다. 반면 이격상태의 경우 포켓 절곡부의 상부에서 다른 연결 상태에 비해 균열이 많이 발생하였다. 상방회전 실험체의 경우 체결상태와 관계없이 핀과 목부분에 휨이 발생하였고, 수평재 강관의 끝이 맞닿은 수직재 강관의 부분에서 함몰이 발생하였다. 측방회전 실험체의 경우 모든 연결 상태에서 핀의 비틀림은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울 정도로 발생하였다.
포켓형 연결부는 상방회전과 측방회전 시 체결상태에 따른 연결부의 초기 회전강성 및 최대 모멘트의 차이는 적으나, 하방회전 시 핀이 포켓과 이격되어 있는 경우 초기 회전강성 및 최대 모멘트가 정상적으로 체결되어 있는 경우에 비해 각각 약 23% 및 54% 수준으로 감소하였다. 포켓형 연결부의 회전방향에 대한 회전강성을 초기 회전강성(K1)과 후기 회전강성(K2)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하방회전의 강성을 기준으로 할 때, 상방회전의 초기 회전강성은 1.66배, 후기 회전강성은 1.70배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측방회전의 초기 회전강성은 0.11배, 후기 회전강성은 0.4배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Eurocode 3의 접합부 분류방식에서 모멘트‒회전 곡선으로부터 하방회전 또는 상방회전하는 경우 반강 접합부(Semi‒rigid connections)에 해당되며, 측방회전의 경우 구조해석 시 공칭 핀 접합부(Nominally pinned connections)로 간주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따라서, 회전방향(하방회전, 상방회전, 측방회전)에 따라 초기 회전강성과 후기 회전강성이 다른 Bi‒linear 회전강성 모델을 제안한다. 포켓형 시스템 비계 시공 전, 실험을 통해 도출한 Bi‒linear 회전강성 모델을 활용하여 구조 안전성을 검토함으로써 구조적 안전성을 재고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동향 5
1.2.1 가설 구조물의 연결부 강성에 관한 연구 5
1.2.2 구조물의 신뢰성 해석에 관한 연구 8
Ⅱ. 배경 이론 10
2.1 시스템 비계 연결부 종류 10
2.1.1 포켓 형태 연결부 10
2.1.2 웻지 형태 연결부 10
2.1.3 컵락 형태 연결부 11
2.1.4 링락 형태 연결부 12
2.2 시스템 비계 연결부의 성능 13
2.2.1 가설 구조물 연결부 형태에 따른 성능 13
2.3 철골 구조물 접합부의 분류 23
2.3.1 EC3(Euro code 3)에 의한 분류 23
2.3.2 AISC(America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에 의한 분류 26
2.4 철골 구조물 접합부의 성능 27
Ⅲ. 포켓형 시스템 비계 연결부 실험 30
3.1 포켓형 시스템 비계 제원 30
3.2 회전강성 실험 방법 34
3.2.1 회전방향을 고려한 변수 설정 35
3.2.2 체결상태를 고려한 변수 설정 40
3.2.3 실험체의 구성 및 명칭 41
Ⅳ. 회전방향에 따른 회전강성 분석 43
4.1 회전방향에 따른 파괴형상 분석 43
4.1.1 하방회전 시 연결부의 파괴형상 43
4.1.2 상방회전 시 연결부의 파괴형상 45
4.1.3 측방회전 시 연결부의 파괴형상 46
4.2 회전방향에 따른 포켓형 연결부의 하중-변위 곡선 48
4.2.1 하방회전 하중-변위 곡선 48
4.2.2 상방회전 하중-변위 곡선 51
4.2.3 측방회전 하중-변위 곡선 54
4.3 회전방향에 따른 포켓형 연결부의 응력-회전 곡선 56
4.3.1 하방회전 응력-회전 곡선 56
4.3.2 상방회전 응력-회전 곡선 58
4.3.3 측방회전 응력-회전 곡선 59
Ⅴ. 체결상태에 따른 회전강성 분석 60
5.1 체결상태에 따른 파괴형상 분석 60
5.1.1 하방회전 시 연결부의 파괴형상 60
5.1.2 상방회전 시 연결부의 파괴형상 65
5.1.3 측방회전 시 연결부의 파괴형상 69
5.2 체결상태에 따른 포켓형 연결부의 회전강성 변화 73
5.2.1 하방회전 하중-변위 곡선 73
5.2.2 상방회전 하중-변위 곡선 78
5.2.3 측방회전 하중-변위 곡선 83
5.3 체결상태에 따른 포켓형 연결부의 회전강성 및 최대 모멘트 변화 87
5.3.1 하방회전 회전강성 및 최대 모멘트의 변화 87
5.3.2 상방회전 회전강성 및 최대 모멘트의 변화 89
5.3.3 측방회전 회전강성 및 최대 모멘트의 변화 91
Ⅵ. 포켓형 연결부의 회전강성 제안 93
6.1 모멘트-회전 곡선의 도출 방식 93
6.2 모멘트-회전 곡선 분석 95
6.3 회전강성 모델 도출 99
Ⅶ. 결 론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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