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설 구조물의 정확한 거동을 예측하는 것은 구조적 안전성 확보에 필수적이다. 시스템 비계 및 시스템 동바리의 구조해석에서 연결부의 회전강성은 중요한 요소로 정확한 거동 예측을 위해서는 연결부의 회전강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험을 통해 포켓 형태 연결부를 가지는 시스템 비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평재의 회전강성을 분석하여 Bi‒linear 모델을 도출하였다. 포켓형 시스템 비계의 수직재와 수평재로 구성된 켄틸레버보 형태의 실험체 180개를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회전강성 분석을 위해 수직재와 수평재에 변위계(LVDT)를 설치하고, 수직재 포켓에 스트레인 게이지를 부착하였다. 연결부의 회전방향(하방회전, 상방회전, 측방회전)과 체결상태(타격상태, 접촉상태, 이격상태)를 반영하여, 수평재의 아래 방향으로 하중재하 실험을 통해 파괴형상과 모멘트‒회전 곡선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포켓형 연결부의 회전방향에 따른 파괴형상은 하방회전 실험체의 경우, 주된 변형은 강관에 비해 항복강도가 작은 핀과 포켓에서 발생하였다. 상방회전 실험체에서는 핀의 휨으로 인해 포켓의 상단 일부분에서 변형 또는 파괴가 발생하였고 수평재 강관의 끝이 맞닿은 수직재 강관의 부분에서 광범위한 함몰이 발생하였다. 측방회전 실험체에서는 핀의 비틀림 변형은 거의 없었으나 포켓의 회전방향으로 변형이 발생하였다. 포켓형 연결부의 체결상태에 따른 파괴형상은 하방회전 실험체의 경우 타격상태, 접촉상태의 모든 실험체는 유사한 파괴형상을 보였다. 주된 변형은 강관에 비해 항복강도가 작은 핀과 포켓에서 발생하였다. 반면 이격상태의 경우 포켓 절곡부의 상부에서 다른 연결 상태에 비해 균열이 많이 발생하였다. 상방회전 실험체의 경우 체결상태와 관계없이 핀과 목부분에 휨이 발생하였고, 수평재 강관의 끝이 맞닿은 수직재 강관의 부분에서 함몰이 발생하였다. 측방회전 실험체의 경우 모든 연결 상태에서 핀의 비틀림은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울 정도로 발생하였다. 포켓형 연결부는 상방회전과 측방회전 시 체결상태에 따른 연결부의 초기 회전강성 및 최대 모멘트의 차이는 적으나, 하방회전 시 핀이 포켓과 이격되어 있는 경우 초기 회전강성 및 최대 모멘트가 정상적으로 체결되어 있는 경우에 비해 각각 약 23% 및 54% 수준으로 감소하였다. 포켓형 연결부의 회전방향에 대한 회전강성을 초기 회전강성(K1)과 후기 회전강성(K2)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하방회전의 강성을 기준으로 할 때, 상방회전의 초기 회전강성은 1.66배, 후기 회전강성은 1.70배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측방회전의 초기 회전강성은 0.11배, 후기 회전강성은 0.4배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Eurocode 3의 접합부 분류방식에서 모멘트‒회전 곡선으로부터 하방회전 또는 상방회전하는 경우 반강 접합부(Semi‒rigid connections)에 해당되며, 측방회전의 경우 구조해석 시 공칭 핀 접합부(Nominally pinned connections)로 간주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따라서, 회전방향(하방회전, 상방회전, 측방회전)에 따라 초기 회전강성과 후기 회전강성이 다른 Bi‒linear 회전강성 모델을 제안한다. 포켓형 시스템 비계 시공 전, 실험을 통해 도출한 Bi‒linear 회전강성 모델을 활용하여 구조 안전성을 검토함으로써 구조적 안전성을 재고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The accurate prediction of the behavior of temporary structures is essential for ensuring structural safety. In the structural analysis of system scaffolding and system supports, the rotational stiffness of the connections is a key element. To accurately predict behavior, it is necessary to consider the rotational stiffness of the connections. In this study, a Bi‒linear model was derived by analyzing the rotational stiffness of horizontal members that can occur in system scaffolding with pocket type connections through experimentation. Experiments were conducted on 180 specimens of cantilever form, composed of vertical and horizontal members of the pocket type system scaffolding. To analyze rotational stiffness, displacement gauges(LVDT) were installed on the vertical and horizontal members, and strain gauges were attached to the vertical member pocket. Reflecting the rotation direction(Downward, Upward, Lateral) and fastening status(Hit, Contact, Separation) of the connections, a destructive shape and moment‒rotation curve were analyzed through a load‒drop experiment in the downward direction of the horizontal member, leading to the following conclusions. The destructive shape according to the rotation direction of the pocket type connection showed that the main deformations in the case of downward rotation specimens occurred in pins and pockets with smaller yield strength than steel pipes. In the case of upward rotation specimens, deformation or destruction occurred at the top part of the pocket due to the bending of the pin, and extensive collapse occurred in the part of the vertical steel pipe where the end of the horizontal steel pipe was contacted. In the case of side rotation specimens, there was almost no torsional deformation of the pin, but deformation occurred in the direction of pocket rotation. The destructive shape according to the fastening status of the pocket type connection showed that all specimens in the hammered and contacted status for the case of downward rotation showed similar destructive shapes. The main deformation occurred in the pins and pockets, which have a smaller yield strength than steel pipes. On the other hand, in the case of the detached status, more cracks occurred in the upper part of the pocket bend than in other connection states. In the case of upward rotation specimens, bending occurred in the pin and neck regardless of the fastening status, and collapse occurred in the part of the vertical steel pipe where the end of the horizontal steel pipe was contacted. In the case of side rotation specimens, pin torsion occurred to an extent difficult to see with the naked eye in all connection states. The pocket type connection showed little difference in initial rotational stiffness and maximum moment according to the fastening status during upward and side rotations, but when the pin was detached from the pocket during downward rotation, the initial rotational stiffness and maximum moment decreased by approximately 23% and 54% respectively compared to when properly fastened. The rotational stiffness in relation to the rotation direction of the pocket type connection was differentiated into initial rotational stiffness(K1) and later rotational stiffness(K2). When basing on the stiffness of downward rotation, the initial rotational stiffness of upward rotation was assessed to be 1.66 times, and the later rotational stiffness was 1.70 times. The initial rotational stiffness of side rotation was analyzed to be 0.11 times, and the later rotational stiffness was 0.4 times. From the moment‒rotation curve in the joint classification method of Eurocode 3, it was confirmed that the semi‒rigid connections apply to downward or upward rotations, and the nominally pinned connections can be assumed for side rotations. Thus, a Bi‒linear rotational stiffness model, in which the initial rotational stiffness and later rotational stiffness differ according to the rotation direction(Downward, Upward, Lateral) is proposed. It is expected that structural safety can be reconsidered by reviewing the structural safety using the Bi‒linear rotational stiffness model derived through experiments before the construction of the pocket type system scaffolding.
Ⅰ. 서 론 1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2 연구동향 51.2.1 가설 구조물의 연결부 강성에 관한 연구 51.2.2 구조물의 신뢰성 해석에 관한 연구 8Ⅱ. 배경 이론 102.1 시스템 비계 연결부 종류 102.1.1 포켓 형태 연결부 102.1.2 웻지 형태 연결부 102.1.3 컵락 형태 연결부 112.1.4 링락 형태 연결부 122.2 시스템 비계 연결부의 성능 132.2.1 가설 구조물 연결부 형태에 따른 성능 132.3 철골 구조물 접합부의 분류 232.3.1 EC3(Euro code 3)에 의한 분류 232.3.2 AISC(America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에 의한 분류 262.4 철골 구조물 접합부의 성능 27Ⅲ. 포켓형 시스템 비계 연결부 실험 303.1 포켓형 시스템 비계 제원 303.2 회전강성 실험 방법 343.2.1 회전방향을 고려한 변수 설정 353.2.2 체결상태를 고려한 변수 설정 403.2.3 실험체의 구성 및 명칭 41Ⅳ. 회전방향에 따른 회전강성 분석 434.1 회전방향에 따른 파괴형상 분석 434.1.1 하방회전 시 연결부의 파괴형상 434.1.2 상방회전 시 연결부의 파괴형상 454.1.3 측방회전 시 연결부의 파괴형상 464.2 회전방향에 따른 포켓형 연결부의 하중-변위 곡선 484.2.1 하방회전 하중-변위 곡선 484.2.2 상방회전 하중-변위 곡선 514.2.3 측방회전 하중-변위 곡선 544.3 회전방향에 따른 포켓형 연결부의 응력-회전 곡선 564.3.1 하방회전 응력-회전 곡선 564.3.2 상방회전 응력-회전 곡선 584.3.3 측방회전 응력-회전 곡선 59Ⅴ. 체결상태에 따른 회전강성 분석 605.1 체결상태에 따른 파괴형상 분석 605.1.1 하방회전 시 연결부의 파괴형상 605.1.2 상방회전 시 연결부의 파괴형상 655.1.3 측방회전 시 연결부의 파괴형상 695.2 체결상태에 따른 포켓형 연결부의 회전강성 변화 735.2.1 하방회전 하중-변위 곡선 735.2.2 상방회전 하중-변위 곡선 785.2.3 측방회전 하중-변위 곡선 835.3 체결상태에 따른 포켓형 연결부의 회전강성 및 최대 모멘트 변화 875.3.1 하방회전 회전강성 및 최대 모멘트의 변화 875.3.2 상방회전 회전강성 및 최대 모멘트의 변화 895.3.3 측방회전 회전강성 및 최대 모멘트의 변화 91Ⅵ. 포켓형 연결부의 회전강성 제안 936.1 모멘트-회전 곡선의 도출 방식 936.2 모멘트-회전 곡선 분석 956.3 회전강성 모델 도출 99Ⅶ. 결 론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