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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태욱 (한양대학교 )

지도교수
한현수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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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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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통시장은 IoT가 접목된 옴니채널 환경으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기존 구매 채널을 뛰어넘어, 새로운 고객가치를 제공하고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기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오프라인이나 온라인, 모바일에 한정된 채널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경우에 유통채널을 구성하기 위한 많은 인프라와 비용 등을 지출하게 됨에 따라 제품비용의 상승을 해오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이나 유통망을 확보하기 힘든 후발주자의 경우에는 기존 유통시장에서 영향력 높은 대기업의 유통채널에 의존할 수밖에 없게 되면서 점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고 있다. 즉 온라인 및 오프라인, 모바일의 확장에 따른 옴니채널의 도입에 따라 다양한 유통채널의 확대를 기대하고 있으나, 대기업 중심의 성장으로 인하여 단일화된 유통채널로 인한 비용 증가와 중소기업 판로확보의 어려움 등 다양한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별 IoT가 접목된 옴니채널 환경에서의 소비자 가치에 대해 탐색하고 거래비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유통채널 구축을 위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IoT가 적용된 옴니채널로의 변화로 제공되는 고객가치를 문헌 고찰을 통해 유형화하고, 해당 요인의 제품별(고관여, 저관여) 차이에 관하여 실증연구를 통해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서 제품에 탐색과 구매에 제공되는 상대적 이점을 파악하고, 거래비용의 감소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제품 특성에 따른 IoT 옴니채널 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고객가치가 각기 다른 것으로 파악되었다. 고관여 제품의 경우에는 비교적 신중한 구매가 필요하면서 제품정보를 중점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저관여 제품의 경우 편의성과 접근성을 중점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출된 실증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 특성에 따라 IoT를 적용한 옴니채널 구축을 위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하고 요구되는 고객가치와 거래비용 감소 요인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 전략을 새롭게 제공하였다.

목차

국문요지 ⅴ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7
제 3 절 연구의 절차 11
제 4 절 연구의 구성 12
제 2 장 이론적 배경 14
제 1 절 IoT(Internet of Things)의 산업 응용 14
제 2 절 IT기술에 따른 옴니채널 변화 17
제 3 절 IoT(Internet of Things)에 따른 옴니채널 산업 동향 23
제 4 절 제품별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의 차이 29
제 3 장 연구의 방법 34
제 1 절 IoT 기술 활용 옴니채널 산업 동향 탐색 34
제 2 절 IoT 활용 옴니채널 고객가치 탐색 47
제 3 절 IoT 활용 옴니채널 고객가치 측정 요인 56
제 4 절 산업동향 기반 시나리오 설문 구성 63
제 5 절 IoT 활용 옴니채널 고객가치 탐색 연구모델 65
제 6 절 제품별 IoT 활용 옴니채널 비즈니스 방안 제시 71
제 4 장 실증분석 72
제 1 절 조사대상의 통계적 특성 72
제 2 절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3
제 3 절 연구 가설검증 결과 77
제 4 절 제품별 IoT 적용 옴니채널 비즈니스 전략 제시 84
제 5 장 결론 88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88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91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92
Appendix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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