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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유혜인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문화정보정책대학원)

지도교수
이윤진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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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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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저출산 추세 속에서도 고속 성장하는 고가의 유⋅아동 브랜드의 의복 색채 경향성을 분석하고 색채 이미지 주관 평가를 통해 유⋅아동복 색채의 조화감과 고급감에 대한 관한 관계를 알아보는 연구이다. ‘골드키즈‘들에게 프리미엄 아동복을 입히는 소비자들이 고급스럽다고 느끼는 요소의 도출을 통해 매출 양극화가 심화하여 가는 중⋅저가 브랜드 시장에 색채 기획 시 반영 점을 제안하였다.
고가의 해외⋅국내 브랜드의 아우터, 원피스, 바디슈트의 전체 색채 경향 분석 결과, 주요 색상은 R(빨강)⋅YR(주황)⋅Y(노랑) 계열이고, PB(남색)⋅B(파랑) 계열도 일부 조사되었다. 주요 색조는 고명도⋅저채도로 조사되었다. 중명도⋅저⋅중채도, 저명도⋅저채도에서도 고르게 분포하였으나 중명도⋅고채도, 저명도⋅저채도에서는 조사되지 않았다.
각 브랜드에서 추출된 색을 동일 톤⋅유사색으로 분류하여 노출 빈도가 3회 이상 되는 색만 분류하였고, 분류한 색을 설문자가 의복으로 연상하기 쉽도록 상의 모양으로 도식화한 색 자극물로 제작하여 N5 배경 위에 배치하여 제작하였다.
제작된 색 자극물은 유⋅아동복 컬러 적합성, 고급감, 조화감을 온라인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10개 브랜드의 색 자극물에 대하여 3가지 항목을 5점 리커트 척도(Likert Scale)로 평가하도록 하였고, 조사의 대상 범위는 20대~50대 이상의 성인 중 유⋅아동복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조사 응답 중 조화감과 고급감의 평균값으로 상관관계 분석하였고, 조화감과 고급감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 결과 상관계수는 r=. 91로 조화감과 고급감 간에 강한 상관관계가 확인되었으나, 조화감과 고급감에 대한 설문 결과 응답의 평균값은 3점대인 보통으로 조사되어 전체색의 설문에서는 고급감을 크게 느끼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전체색의 색 자극물 중 저명도⋅저채도의 컬러들은 유⋅아동복 컬러에 어울리지 않고 조화감을 느끼지 못한다는 주관평가 결과가 나왔다. 전체색 조사 시 추출된 컬러의 배열에서 평가된 조화감과 고급감은 해외 명품 브랜드보다 국내 고가 브랜드의 평균값이 더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소비자들이 명품 자체에 소비하기도 하지만 조화롭게 색채 기획된 브랜드 역시 고급스럽게 느끼고 소비하려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Ou와 Luo(2006)의 연구와 이윤진(2015)의 색채조화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조화’로 평가되는 요소 중 색상차와 크로마차를 작게 준 배색으로 2차 경향성 조사를 하기 위해 1차에서 수집된 색 중 동계색으로 가장 많이 조사된 핑크색을 선정하여 2차 색채 경향성 분석을 하였다. 2차로 진행한 동계색(핑크색)에 대한 색채 경향 분석 결과는 공통으로 많이 추출된 주요 색상은 R 계열이었고, 국내 브랜드의 핑크색 사용은 RP(자주)⋅R(빨강) 계열에, 해외 브랜드의 핑크색 사용은 R(빨강)⋅YR(주황) 계열로 조사 되었다. 해외 브랜드보다 국내 브랜드가 b* 방향에 분포된 것으로 조사 되었다. 공통으로 사용된 주요 색조는 고명도⋅저채도로 조사되었고, 해외 브랜드에 비해 국내 브랜드의 색조가 중채도에 가까운 경향으로 조사 되었다. 전체색에 대한 설문 문항과 척도 및 대상은 동일하게 진행하였으며, 온라인 설문 후 분석한 상관계수 r=. 94로 조화감과 고급감 간에 강한 상관관계가 확인되어 조화롭다고 느끼는 색을 고급스럽게 생각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색상차와 크로마차가 작은 유사 색상⋅유사 색조의 배색은 전체색의 배열보다 설문 응답의 평균값과 상관관계가 높게 나와 색상차와 크로마차가 작거나 명도차가 큰 명료한 배색에서 조화감과 고급감을 일으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유⋅아동복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조화롭다고 느끼는 색을 고급스럽게 생각하는 경향을 보였다. 유사색의 범위에서 배색하거나 동일 톤의 배색에 대해서는 고급스럽다고 느끼고, 색의 삼속성의 요인 중 하나가 고정되어 컬러의 배색이 이루어지면 조화감과 고급감을 느끼는 결과를 보여줬다.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현대 소비자들에게서 고급스러움을 느끼게 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은 색채 기획에서 매우 중요하며 유⋅아동복 소비자는 특히 사용자와 구매자가 달라 구매자와 색채 기획자 간의 색채 이미지를 일치시킬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었다. 본 연구는 고가의 유⋅아동복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고급스럽다고 느끼는 요소에 대해 주관평가를 진행하여 색상차와 크로마차가 작고 명도차가 많이 나서 명료한 배색이 조화롭게 느껴지고, 조화롭게 보이는 배색이 고급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던 연구이다. 조주연(2005)의 색상차와 색조차가 작거나 톤온톤 배색 등 색채 요소 간에 공통성이 어느 정도 있는 유사 조화의 조화 배색이 조화롭다는 결론과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으며, 성인복 패션 색채의 조화로 보이는 요인이 유⋅아동복 색채에도 적용된다는 것을 시사하였다. 성인복 패션 색채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조화로운 배색이나 고급감을 보여주는 배색 제안은 다수 연구되어 왔지만 유⋅아동복 색채에서는 다루어지지 않은 분야로, 색채조화와 고급감에 대한 다양한 연구 중 조화로울수록 고급스러움을 느낀다는 것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연구되었던 유⋅아동복 색채에 대한 연구와 차별성을 갖는다.

목차

Ⅰ. 서 론 15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7
Ⅱ. 이론적 배경 20
2.1 유⋅아동복의 산업 현황 20
2.2 유⋅아동복의 색채 연구 동향 22
2.3 패션 브랜드의 브랜드 컬러 26
2.4 현대사회의 고급감 28
2.5 색채조화 30
Ⅲ. 유⋅아동 브랜드의 전체색 경향 연구 및 설문조사 32
3.1 고가 유⋅아동 브랜드 전채색 경향 분석 32
3.1.1 해외 유⋅아동복 전체색 경향 조사 33
3.1.2 국내 유⋅아동복 전체색 경향 조사 50
3.1.3 해외⋅국내의 유⋅아동복 전체색 경향 조사의 결과 69
3.2 전체색에서 추출된 색 자극물의 설문조사 76
3.2.1 설문의 방법 76
3.2.2 전체색의 색 자극물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79
Ⅳ. 유⋅아동 브랜드의 동계색 경향 연구 및 설문조사 83
4.1 고가 유⋅아동 브랜드 동계색 경향 분석 83
4.1.1 해외 유⋅아동복 동계색 경향 조사 83
4.1.2 국내 유⋅아동복 동계색 경향 조사 95
4.1.3 해외⋅국내의 유⋅아동복 동계색 경향 조사의 결과 107
4.2 동계색에서 추출된 색 자극물의 설문조사 114
4.2.1 설문의 방법 114
4.2.2 동계색의 색 자극물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17
Ⅴ. 소결 119
Ⅵ. 결론 123
참고문헌 126
부록 131
ABSTRACT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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