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대표적인 공연 예술 <춘절연환만회(春节联欢晚会)>(이하 ‘<춘완(春晚)>’이라 칭한다.)의 가창 프로그램을 연구함으로써 <춘완>의 40년 발전 과정과 그 속에서의 문화, 사회, 그리고 정치적 배경이 예술로 함축되어 표현되는 방식을 분석하였다. 중국 전통문화와 민족의식, 무대 형태, 그리고 공연예술 방식 등이 시대의 흐름에 맞게 변화된 과정을 연구를 통해 알수 있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가창 공연 프로그램 부분에서 뉴미디어 기술의 접목 방법과 프로그램 형태의 변화, 그리고 융·복합 시대의 공연 기술을 연구를 통해 논하였다. 본 연구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춘완>을 분석하였다. 첫째, C.M.G 공식 사이트에서 40개의 <춘완> 편성표를 분석하여 가창프로그램의 데이터를 분리할 것이다. 역사적인 시각에서 가무 프로그램과 가창 프로그램이 큰 비율을 차지하는 원인과 그 중요성을 논했다. 둘째, 정량적 연구는 C.M.G에서 발표한 데이터로 연구를 실행하였다. <춘완> 가창 프로그램에서 활용된 주제를 개인, 국가, 그리고 사회로 분리해 각 특징을 정량적 분석법을 적용해 연구하였다. <춘완>의 가창 프로그램은 패턴화된 주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는 가창 프로그램 중 주제와 관련된 노래 제목, 가사(독백) 등 텍스트 및 영상 자료를 유형별로 구분한 후 분석하였다. 앞선 데이터에서 도출된 시기별 노래 제목과 가사를 통해서는 40년 간의 <춘완> 주제에서 나타나는 구조적 변화를 알 수 있었다. 셋째, 내용 분석법을 적용하여 <춘완>에서 공연된 노래의 변천 과정 등을 연구하였다. 40년 동안 진행해 온 <춘완>에서 공연된 모든 가창 프로그램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프로그램의 제목, 출연자, 공연 연도, 그리고 가사 등의 텍스트를 분석하였다. <춘완>의 주제가 다양하게 나타난 것은 시기별 다른 배경 요인에 따르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단계별 프로그램의 주제 비율과 분포에서 출발하여 역사적 발전과 사회적 변화가 프로그램 주제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추론할 수 있었다. 넷째, <춘완>의 가창 프로그램은 시기별로 각기 다른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10년을 단위로 단계별 대표적인 가창곡 2~3곡을 선정하여 각 곡의 음악적 요소를 살펴보았다. 이때 <춘완> 표현의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횡적 비교법을 적용하여 40년 동안의 <춘완> 가창 프로그램을 노래 요소의 측면으로 노래의 선법(mode), 형식(form), 선율(melody), 편곡, 가사, 리듬, 주제, 그리고 창법 등 몇 가지 주요한 요소를 단계별로 고찰하여 중국 가창예술의 심미적 변화를 분석 및 정리한 후 중국 가창공연예술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가곡에서 중국 전통문화와 다민족의 융합 형태, 그리고 ''중국풍''의 대중음악과 국제화 등을 언급하였다. 동시에 미래지향적 <춘완> 가창 공연이 지속되기 위한 제언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정성적 연구는 가창 프로그램의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오디오, 동영상을 통해 멀티미디어 화면과 결합하여 연구를 실행하였다. 하이브리드 음향, 조명 디자인, 공학적 설계의 입체 공간, 미디어파사드, 그리고 현대로의 디지털기술의 혁신적 활용에 대해 연구를 통해 논하였다.
By studying the singing program of China''s representative performance art <Spring Festival Gala/Chinese New Year Gala(春节联欢晚会)> (hereinafter referred to as ''Chūn Wǎn(春晚)''), the analysis of the 40-year development process of <Chūn Wǎn> and the ways cultural, social and political backgrounds in it are implied and expressed through art, will be conducted. Through research, the process of how Chinese traditional culture, national consciousness, stage forms, and performing arts methods have changed according to the flow of the times, will be revealed. Furthermore,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how new media technology is grafted into the singing performance program, how the program changes, and how the era of convergence has arrived, will be discussed. In the course of this study, <Chūn Wǎn> will be analyzed using the following method. First, the data of the singing program will be separated by extracting 40 <Chūn Wǎn> schedules from the C.M.G official site. This study will discuss the cause and importance of dancing and singing programs from a historical perspective. Second, the quantitative research was conducted with the data announced by C.M.G. The subjects used in the <Chūn Wǎn> singing program will be divided into individual, nation, and society, and each feature will be studied by applying a quantitative analysis method. Since the singing program of <Chūn Wǎn> has a patterned theme, this study will separate text and video data such as song title and lyrics (monologue) related to the theme among the singing programs by type, and analyze them. Through the song titles and lyrics by period derived from the previous data, structural changes in the theme of <Chūn Wǎn> for 40 years will be known. Third, the change process of songs performed in <Chūn Wǎn> was studied by applying the content analysis method. All singing programs performed in <Chūn Wǎn>, which has been in progress for 40 years, will be an analysis target, and texts such as the title, performer, performance year, and lyrics of the program will be analyzed. The reason the theme of <Chūn Wǎn> appeared in various ways is that it depends on different background factors by period. This study will start from the proportion and distribution of themes in each stage of the program and infer how historical development and social change affect the changes in the program''s themes. Fourth, the singing program of <Chūn Wǎn> shows different characteristics by period. Therefore, this study selects 2 to 3 representative songs for each stage by decade and examines the musical elements of each song. At this time, since the content of the expression of <Chūn Wǎn> is dealt with, a horizontal comparison method will be applied to analyze the singing program of <Chūn Wǎn> for 40 years in terms of song elements: the mode, form, melody, arrangement, and lyrics, rhythm, theme, and singing method of the song, stage by stage, after analyzing and organizing the aesthetic changes in Chinese singing art, the direction of development of Chinese singing performing arts will be presented. In addition, Chinese traditional culture and multi-ethnic convergence and ''Chinese style'' popular music and internationalization and others will be mentioned in a song, ‘Gagok’. At the same time, a proposal for the future-oriented <Chūn Wǎn> song performance to be continued will be made. Finally, qualitative research will be carried out by combining multimedia screens through audio and video, centering on case analysis of singing programs. Hybrid sound, lighting design, three-dimensional space of engineering design, media façade, and innovative use of digital technology to modern times will be discussed.
목 차Ⅰ.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선행 연구 고찰 23. 연구 범위 및 방법 5Ⅱ. 이론적 배경 71. 개혁개방을 배경으로 중국 사회와 문화예술 발전 72. 개혁개방 이후 중국 공연예술의 발전 83. 중국 TV 만회(晚会)의 공연예술 124. <춘절연환만회>의 중국 본토 발전 및 해외 화인(华人) 지역 134.1 1980년대의 <춘절연환만회> 164.2 1990년대의 <춘절연환만회> 164.3 2000년대의 <춘절연환만회> 174.4 2010년부터 현재까지의 <춘절연환만회> 184.5 해외 화인 지역의 <춘절연환만회> 205. 청중의 교감형태 22Ⅲ. 중국 <춘절연환만회>의 가창 프로그램 구성과 표현 형식 251. 가창 프로그램의 위치 252. 만회의 가창 프로그램 선정 과정 283. 40년 가창 프로그램의 주제 구조 및 창법에 관한 연구 313.1 <춘완>의 주제 구조 313.2 창법에 관한 연구 46Ⅳ. 10년 단위 대표적 가창 프로그램 비교 분석 521. 1983-1992년 대표적 가창 프로그램 분석 522. 1993-2002년 대표적 가창 프로그램 분석 633. 2003-2012년 대표적 가창 프로그램 분석 734. 2013-2022년 대표적 가창 프로그램 분석 87Ⅴ. 융·복합미디어 시대의 <춘절연환만회> 가창 공연예술 981. 가창을 위한 하이브리드 음향, 조명 디자인 982. 가창을 위한 3D, 5D 공학적 입체 공간 1033. 현대로의 디지털기술 1093.1 가창을 위한 LED 기술 1093.2 가창을 위한 AR 기술 1203.3 AI+VR멀티 모션과 홀로그램 및 융·복합 미디어 기술 1253.4 5G+4K/8K+AI, 8K UHD TV 생중계 1313.5 ''세로 영상으로 시청하는 <춘완>'' 133Ⅵ. 결론 및 제언 138□ 참고문헌 145□ Abstract 150표 목 차<표 1> 1983년부터 2022년까지 CMG 춘완 생중계 TV 채널 상황 15<표 2> C.M.G 그룹 <춘완> 방송 채널 15<표 3> <춘완> 프로그램 분류표 26<표 4> <춘완> 프로그램 유형 구조 비례표 26<표 5> 역대 <춘완> 주제와 중국 주요 사건 관련 32<표 6> <춘완> 가창 프로그램 주제 구조 35<표 7> <춘완> 가창 프로그램 주제 구조 비례 분포상황 36<표 8> <춘완> 가창 프로그램 주제 분포표 38<표 9> <향연>의 선율 형식 구조 55<표 10> <난망금소> 선율 형식 구조 58<표 11> <나의 중국심> 선율 형식 구조 61<표 12> <천로>의 선율 형식 구조 76<표 13> <중국화> 형식 구조 86<표 14> <등불 속의 중국> 형식 구조 94<표 15> <춘완>의 미디어기술 발전표 135그림 목차<그림 1> <춘완> 프로그램 유형 구조 비례도 26<그림 2> 1983~2022년 <춘완> 가창 표현 프로그램 분포도 36<그림 3> 1983-2022년 <춘완> 가창 프로그램의 주제 비례가 변화하는 추세도 37<그림 4> 각 시기 <춘완> 가창 프로그램 주제 평균점유율 변화 추세도 39<그림 5> 2022년,<춘완> 원형 테이블 구역 스탠드형 스피커 101<그림 6> 2017년,가창 프로그램 <몽상지성>; 스포트라이트 103<그림 7> 1985년,가창 프로그램 <만리장성영부도>; 체육관 무대 104<그림 8> 1987년, 가창 프로그램 <동천리적일파화>; 소극장 무대 104<그림 9> 1998년,가창 프로그램 <상약1998>; 기계적 무대 105<그림 10> 2000년,가창 프로그램 <전화 한 통 해라>; 기계적 무대 106<그림 11> 2012년,가창 프로그램 <나적중국심>; 3D 공학적 입체 공간 107<그림 12> 2019년,가무 프로그램 <쇄출연연호광경>; 다차원 공학적 입체 공간 108<그림 13> 2019년,가무 프로그램 <청춘창상>; 5D 공학적 입체 공간 109<그림 14> 1993년,가창 프로그램 <상무상우유상풍> 110<그림 15> 1994년,가창 프로그램 <무회적선택> 111<그림 16> 1996년,가무 프로그램 <병가가> 111<그림 17> 2005년,가창 프로그램 및 뉴 미디어; <비> 112<그림 18> 2008년, 가창 프로그램 및 뉴 미디어; <청화자> 113<그림 19> 2009년,가창 프로그램 및 뉴 미디어; <본초강목> 113<그림 20> 2010년, 가창 프로그램 및 3D 효과; <전기> 114<그림 21> 2011년,가창 프로그램 및 뉴 미디어; <난정서> 114<그림 22> 2012년,가창 프로그램 및 뉴 미디어; <전문정사대차> 115<그림 23> 2015년,가창 프로그램 및 뉴 미디어; <당신이 늙었을 때> 116<그림 24> 2016년,가창 프로그램 및 뉴 미디어; <산수중국미> 116<그림 25> 2016년,가창 프로그램 및 뉴 미디어; <육척항> 117<그림 26> 2017년,가창 프로그램 및 뉴 미디어; <애니일만년> 117<그림 27> 2020년,가창 프로그램 및 뉴 미디어; <지구를 데리고 떠돌아다니자> 118<그림 28> 2022년,가창 프로그램 및 뉴 미디어; <황하장강> 119<그림 29> 2022년,가창 프로그램 및 뉴 미디어; <봄의 종소리> 119<그림 30> 2012년, 가창 프로그램 및 뉴 미디어; <만물생> 121<그림 31> 2013년, 가창 프로그램 및 뉴 미디어; <풍취맥낭> 121<그림 32> 2015년, 가창 프로그램 및 뉴 미디어; <아무리 멀리 있어서 함께 한다> 122<그림 33> 2016년, 가창 프로그램 및 뉴 미디어; <길상길상> 123<그림 34> 2017년, 가창 프로그램 및 뉴 미디어; <만성연화> 123<그림 35> 2018년, 가창 프로그램 및 뉴 미디어; <세월> 124<그림 36> 2021년, 가창 프로그램 및 VR 시점; <등불 속의 중국> 126<그림 37> 2021년, 가창 프로그램 및 VR 시점; <불타는 눈송이> 126<그림 38> 2021년, <우기래> 프로그램 AI+VR 제작 전기 시스템 현장 테스트 127<그림 39> 2021년, 가창 프로그램 및 융·복합 미디어; <우기래> 127<그림 40> 2021년, 가창 프로그램 및 융·복합 미디어; <모히토> 128<그림 41> 2021년, 가창 프로그램 및 융·복합 미디어; <나의 태양> 128<그림 42> 2015년, 크리에이티브 퍼포먼스 및 융·복합 미디어; <촉수> 129<그림 43> 2018년, 마술과 가창을 결합한 융.복합 미디어; <고백기구> 130<그림 44> 2022년, ‘세로 영상으로 시청하는 <춘완>’ 133<그림 45> 2015년, 3개의 가상 무대 포지션 위치 표시 및 노래 <아무리 멀리 있어서 함께 한다>의 VR기술 모델링 135<그림 46> 2021년, <천지영웅> 120여 대의 4K 카메라 원형 촬영 형태의 AI+VR 기술로촬영 136악보 목차<악보 1> 가창곡 <향연, 1983> 악보 54<악보 1-1> <향연> 으뜸음 화음의 분산형태의 주제 동기 mm.10-11 55<악보 1-2> <향연> 동기의 변화 및 반복 형태. mm.18-19 56<악보 2> 가창작품 <난망금소, 1984> 악보 57<악보 2-1> <난망금소> 선율의 진행 형태. mm.5-8 58<악보 3> 홍콩 대중음악 <나의 중국심, 1984> 악보 60<악보 3-1> c우(羽) 6성 선법 음계 62<악보 3-2> Eb궁(宫) 5성 선법 음계 62<악보 4> 민간가요 <동탁적니, 1995> 악보 65<악보 4-1> 벌스의 주제에 엄격하지 않은 4도로 상행하는 동형 진행 형태. mm8-19 67<악보 5> 민요 스타일 가창작품 <산로십필만, 1999> 악보 69<악보 5-1> f#우(羽) 6성 선법 음계 71<악보 5-2> 후베이성 서남쪽 ''삼성강(三声腔)''의 선율 음렬 조합 형태 71<악보 5-3> <산로십필만>의 ''삼성강'' 선율 형태. mm19-31, 62-63 72<악보 6> 티베트 음악요소 <천로, 2005> 악보 75<악보 6-1> <천로>의 꾸임음 형태. mm.37-41 77<악보 6-2> <천로>의 음형 호응 형태. mm8-9, 22-23, 30-31 78<악보 7> 중국풍 민죽 스타일 <청화자, 2008> 악보 79<악보 7-1> Bb궁(宫) 5성 선법 음계 81<악보 7-2> A궁(宫) 5성 선법 음계 81<악보 7-3> 국부적 반복 수법의 형태. mm.4-6 81<악보 7-4> 장식적인 변주의 창작 수법. mm.4-15 82<악보 7-5> 계승적 발전의 창작 방법. mm.7-10 83<악보 8> 랩 음악 <중국화, 2008> 악보 85<악보 9> 광장무 스타일 <최현민족풍, 2015> 악보 88<악보 9-1> bb우(羽) 5성 선법 음계 90<악보 9-2> c#우(羽) 5성 선법 음계 90<악보 9-3> 전형적 리듬형. mm.11-12, 21-22 91<악보 10> 중국몽 주제의 <등불 속의 중국, 2021> 악보 93<악보 10-1> I, III, V 안정적인 음계에서 전개 형태. mm.5-7 95<악보 10-2> 선율의 넓은 도약 형태. mm.15-24 96<악보 10-3> 불완전 종지 형태. mm.59-62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