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상천 (경인교육대학교 )

지도교수
최선영
발행연도
2023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학업적 실패내성 및 심리적 안녕감이 그릿(Grit)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릿과 학업적 실패내성 및 심리적 안녕감을 비교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지역에서 5학년, 6학년 과학영재 48명, 일반학생 70명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과학영재의 그릿, 학업적 실패내성, 심리적 안녕감 전체와 하위요소 모두 일반학생보다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그릿과 학업적 실패내성 상관관계 분석 결과 초등 과학영재의 상관관계가 일반학생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요소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그릿과 심리적 안녕감 상관관계 분석 결과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 모두 심리적 안녕감 전체와 하위요소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그릿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업적 실패내성의 하위요소는 과학영재의 경우 감정요소이며 일반학생의 경우는 행동요소이다. 다섯째, 그릿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요소는 과학영재와 일반학생 모두 자율성요소였다. 초등 과학영재의 그릿을 높이기 위해서 실패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제공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6
1. 그릿(Grit) 6
2. 학업적 실패내성 8
3. 심리적 안녕감 11
Ⅲ. 연구내용 및 방법 16
1. 연구대상 16
2. 연구절차 17
3. 검사도구 19
Ⅳ. 연구결과 및 논의 20
1.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그릿 비교 20
2.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학업적 실패내성 비교 21
3.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심리적 안녕감 비교 22
4.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그릿과 학업적 실패내성 및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24
Ⅴ. 결론 및 제언 29
1. 결론 29
2. 제언 31
참고문헌 33
부록 40
ABSTRACT 4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