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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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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병준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동북아 물류대학원)

지도교수
여기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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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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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기준 세계 자동차 판매 시장은 약 7,980만 대로 성장하였으며 국내 자동차 판매 시장은 약 173만 대 규모를 보였다. 국내 수입 자동차 판매 등록은 2010년 90,562대로 국내 전체 자동차 등록 현황에서 점유율 6.92%를 차지하였고 2021년에는 276,146대 판매 등록으로 국내 전체 자동차 등록 현황에서 점유율 16.0%로 가파르게 상승하였다. 2021년 전체 수입 자동차 판매 중 독일 수입 자동차인 A 브랜드는 39,979대를 판매하였고 같은 그룹의 B 브랜드는 8,431대를 판매하였다. 이는 전체 수입 자동차 판매 대수의 17.5%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이처럼 A, B사의 지속적인 수입 자동차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더불어 자동차 부품 물류센터의 입지와 물류센터 배송 운영의 효율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에서 자동차 판매 및 부품 물류 서비스를 하는 독일 A사 와 B사 2개의 브랜드를 연구 대상으로 한다. 연구의 목적은 인천과 여주에서 운영 중인 수입 자동차 부품 물류센터와 수도권 서비스센터 간의 배송 루트 최적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수입 자동차 부품 물류센터의 출고 프로세스 변경 또는 물류센터의 단일 창고로 통합 운영할 경우 생성될 수 있는 시나리오를 대상으로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의 VRP(Vehicle Routing Problem) 기법을 적용한다. 기존의 배송 현황을 살펴보면 2개의 부품 물류센터에서 각각 37개, 9개의 수도권 서비스센터로 배송하기 위해 월간 총고정 차량은 19대, 월간 총배송 거리는 107,092.3km, 월간 총배송 시간은 2,070.8시간, 월간 총배송 비용은 80,690,357원, 월간 총임대 비용 포함은 360,290,357원으로 실제 데이터를 확인하였다. 이에 현재의 운영 방식에서 총 6개의 시나리오를 도출하였고, 각각의 시나리오를 GIS VRP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월간 총고정 차량의 경우 시나리오 5번인 2개의 다른 브랜드를 A사의 통합 부품 물류센터에서 수도권 46개 서비스센터로 배송 할 경우가 현재 기본 배송 루트의 운영 방식인 19대에서 제시된 10대로 감소시켜 운영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기본 배송 루트 대비 47.4%의 효율성이 향상된 수치이다. 연구결과 A사의 통합 부품 물류센터에서 수도권 46개 서비스센터로 배송할 경우 비용 감소 및 효율성 측면에서 가장 유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총배송 거리의 경우 시나리오 5번이 전체 6개의 시나리오 중 가장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도출되었다. 현재의 월간 총배송 거리보다 59,457km감소하였으며, 효율성은 55.5%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총배송 시간 측면에서 시나리오 5번이 현재의 월간 총배송 시간보다 665.3시간 감소하였으며, 효율성은 32.1% 향상된 것으로 도출되었다. 총배송 비용의 경우 시나리오 5번이 현재의 월간 총배송 비용보다 28,308,497원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으며, 기존 대비 효율성은 35.1% 향상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총임대 비용 포함의 경우 시나리오 5번이 월 24,408,497원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으며, 효율성은 6.8%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전체 6개의 시나리오 중 시나리오 5번의 경우 총 5개의 항목에서 효율성이 같은 높은 것으로 도출되어 가장 유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독일 수입 자동차 부품 물류센터와 서비스센터 간의 배송 데이터를 GIS VRP 이용하여 CVRP 모델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고, 실제 A, B사의 배송 루트에 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도권 부품 물류센터에서 서비스센터 간의 실질적인 배송 경로 분석을 시나리오별 효율성에 대해 거리, 시간, 비용 등을 수치화하여 향후 국내외 자동차 브랜드의 배송 루트 최적화에 대한 기초 모델을 제공했다 점에 의의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통합 여부에 따른 장비, 작업 인원 등 물류비용에 대한 세부적 요인과 출고 프로세스 변경으로 인한 소비자 만족도와 같은 정성적 요인의 반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제 1장 서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절 연구의 구성 3
제 2장 현황분석 5
제 1절 독일 수입차 수도권 부품 물류센터 현황 5
1. A사 독일 수입차 소개 및 부품 물류센터 현황 7
2. B사 독일 수입차 소개 및 부품 물류센터 현황 9
3. C사 독일 수입차 소개 및 부품 물류센터 현황 13
4. D사 독일 수입차 소개 및 부품 물류센터 현황 16
제 2절 독일 수입차 수도권 서비스 센터 현황 19
1. A사 독일 수입차 서비스 센터 현황 19
2. B사 독일 수입차 서비스 센터 현황 21
3. C사 독일 수입차 서비스 센터 현황 23
4. D사 독일 수입차 서비스 센터 현황 26
5. 독일 수입차 서비스센터 현황분석에 대한 의의 28
제 3절 부품 물류센터 및 서비스 센터 간 배송 루트 현황 30
1. A사 독일 수입차 수도권 배송 루트 현황 30
2. B사 독일 수입차 수도권 배송 루트 현황 34
3. C사 독일 수입차 수도권 배송 루트 현황 36
4. D사 독일 수입차 수도권 배송 루트 현황 40
5. 독일 수입차 수도권 배송 루트 현황에 대한 의의 45
제 3장 선행연구 46
제 1절 GIS 활용 연구 46
제 2절 자동차 부품 물류센터 관련 선행연구 53
제 3절 자동차 서비스센터 관련 선행연구 57
제 4절 본 연구의 차별성 61
제 4장 실증 분석 62
제 1절 VRP (Vehicle Routing Problem) 정의 62
1. VRP 정의 62
2. 휴리스틱 알고리즘 63
3. CVRP 모형 63
제 2절 GIS VRP를 이용한 실증 분석 66
1. GIS 분석 방법 66
2. GIS VRP 분석 결과 69
제 3절 배송 루트 최적화 종합 분석 86
제 4절 환경적 요인에 대한 배송 루트 최적화 분석 92
제 5장 결론 및 시사점 97
제 1절 연구의 분석 결과 97
제 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0
참고문헌 102
Abstract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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