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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현주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지도교수
우종률
발행연도
2023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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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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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에너지 발전 확대는 탄소중립 실현을 촉진하는 핵심 수단이다. 그러나 재생에너지원 비중이 커지면 그 특성으로 인해 전력수급 불균형이 심화되고 전력망의 안정성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전력계통의 유연성 자원이 필요하다. V2G(Vehicle to Grid)는 재생에너지 수급 최적화를 통해 에너지 사용의 유연성과 안정성을 제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는 기술이다. V2G가 전력계통 안정성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태양광 에너지 공급이 많은 시간대에 전기자동차 충전을, 일몰 이후 시간대에는 방전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전기자동차 운전자가 V2G에 참여하려면 자동차 이용에 불편을 감수하면서 운전 행동을 변화해야 하므로, V2G 확산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K-평균 군집화 방법을 이용하여 운전 패턴을 기준으로 한국 운전자들을 군집하고, 국내 시장에서의 V2G 수용 가능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군집 결과 6개의 운전자 군집 가운데 총 22%를 차지하는 2개의 그룹이 V2G 참여가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의 43%로 가장 큰 군집인 “규칙적인 출퇴근 운전자”의 경우 현재 운전패턴 상으로는 V2G 채택이 어려운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V2G 잠재 시장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제공하여 V2G 확산에 기여할 수 있다.

목차

초록 i
ABSTRACT iii
목차 v
표 목차 vi
그림 목차 vii
1장. 서론 1
2장. 연구 배경 7
3장. 선행 연구 검토 14
4장. 연구 방법 25
4.1 연구 프레임워크 25
4.2 K-평균 군집화 27
4.3 조사 설계 35
5장. 연구 결과 42
5.1 기초 설문 분석 42
5.2 Clustering : 운전자 주행패턴 군집화 49
5.3 Profiling : 그룹별 운전자 특성 61
5.4 V2G 확산 전략 70
6장. 결론 78
참고문헌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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