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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원진 (동아대학교,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지도교수
김연국
발행연도
2023
저작권
동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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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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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모바일뱅킹 사용량이 급증함에 따라 모바일뱅킹 앱의 사용성 개선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모바일뱅킹의 이슈, 니즈, 동향 파악을 위하여 코로나 전후의 한ㆍ미 은행 앱 리뷰를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으로는 한국 은행 중 국민은행, 신한은행, 카카오뱅크를 선정하고 미국 은행 중 Bank of America, Chase, Capital One 선정하여 국가별 3개의 은행을 대상으로 하였다. 리뷰 분석 방법은 토픽 모델링과 평점 비율 비교를 적용하여 진행하였으며, 은행별 비교 분석을 위해 토픽 모델링의 결과를 유사한 의미를 가진 토픽끼리 그룹화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로 국가별 고객들이 관심을 갖는 토픽의 차이를 알 수 있었고, 평점 비율의 변화를 통해 은행별 앱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었다. 또한 은행별 개선이 필요한 측면, 기능 등을 예측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Ⅱ. 이론적 배경 4
1. 금융 앱 리뷰 분석 동향 및 선행 연구 분석 4
2. 토픽 모델링(LDA) 6
Ⅲ. 연구 방법 8
1. 분석 대상 선정 및 데이터 수집 8
2. 분석 방법 9
Ⅳ. 연구 결과 12
1. 토픽 모델링 결과 12
가. 국내 은행사(국민은행, 신한은행, 카카오뱅크) 12
나. 미국 은행사(BoA, Chase, Capital One) 15
2. 평점 비율 비교 분석 결과 18
가. 국내 은행사(국민은행, 신한은행, 카카오뱅크) 18
나. 미국 은행사(BoA, Chase, Capital One) 21
3. 한ㆍ미 은행 비교 분석 및 결과 25
Ⅴ. 결론 29
1. 연구 요약 29
2. 한계점 및 향후 연구 31
참고문헌 32
Abstract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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