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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주목하지 않았던 ‘실천적 역사인식’으로서 역사 문해력의 성격을 밝히고 이를 기르기 위한 초등 역사 수업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학문적 문해력으로서 역사 문해력의 특징을 살피고, 다른 역사교육적 능력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역사 문해력의 의미와 성격을 구체화하였다. 학문적 문해력으로서 역사 문해력은 출처확인, 맥락화, 확증, 내러티브의 사용, 인과관계의 추론 등 역사가들이 텍스트를 읽을 때 동반하는 특정한 사고 관행이나 읽기 전략 등에 주목한다. 이 때문에 역사 문해력은 기능, 역량, 역사적 사고력과 혼용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와 같은 능력들과 비교할 때 역사 문해력은 학습의 내용과 방법이 긴밀한 응집성을 가지며, 순환적 과정을 거쳐 함양된다는 특징이 있다.
둘째, 역사 문해력에 대한 선행연구를 정리해서, 그 성과와 보완해야 할 점을 밝혔다. 역사 문해력을 보는 그동안의 관점은 크게 보아 ‘중요하거나 기초적인 역사 지식의 습득’, ‘역사가처럼 탐구하는 과정의 수행’, ‘역사의식의 함양’으로 나눌 수 있다. 역사 문해력에 대한 논의도 각각의 관점을 토대로 하였다. 역사 문해력을 지식의 습득으로 보는 관점에서는 역사적 사실을 풍부하게 아는 인물을 역사 문해력을 갖춘 사람의 전형으로 인식한다. 탐구 수행 능력을 역사 문해력으로 보는 관점에서는 역사적 사실의 분석, 해석, 추론 등의 탐구와 이를 통해 만든 역사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한다. 역사 문해력과 역사의식의 연계를 중시하는 관점에서 역사 문해력은 역사의식에 연결되어 이를 발전시키기 위한 특정한 기술, 태도, 개념적 이해를 가리킨다.
이처럼 역사 문해력을 보는 여러 관점은 다양한 역사 문해력 학습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러나 지금까지 역사교육에서 문해력 연구는 대개 학생의 인지적 능력 향상에 더 많은 강조점이 맞추어져 왔으며, 역사 문제와 사회를 보는 학생의 시각이나 지식, 탐구, 역사의식, 실천의 상호 관계에 대해서는 크게 고려하지 않았다.
셋째, 실천적 역사인식으로서 역사 문해력의 속성과 구성요소를 구체화하였다. 본 연구에서 규정하는 실천적 역사인식으로서 역사 문해력은 실천성에 초점을 맞추어 텍스트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이다. 역사 텍스트의 실천성 읽기는 역사 행위자의 실천성 읽기, 텍스트 저자의 실천성 읽기, 역사 학습자의 실천성 읽기로 나눌 수 있다. ‘역사 행위자의 실천성 읽기’는 역사적 상황에 대한 인식과 행위 분석을 통해 역사적 인물이 이루고자 했던 목적을 파악하는 것이다. ‘텍스트 저자의 실천성 읽기’는 저자가 어떤 의도로 텍스트 내용을 선택했으며, 왜 그런 방식으로 텍스트를 서술하였는지 추론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습자의 실천성 읽기’는 학습자가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 문제에 비추어 텍스트를 읽는 것이다. 실천적 역사인식으로서 역사 문해력에는 역사와 사회 문제를 보는 관점이 투영되며, 이는 역사 해석에 영향을 미친다. 역사 문해력을 구성하는 요소를 추출하는 데에는 실천성의 이런 여러 측면과 지식-탐구-역사의식의 상호작용을 고려하고 비판적 관점을 반영해야 한다.
넷째, 실천적 역사인식으로서의 초등 역사 문해력 학습 방안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천적 역사인식으로서의 역사 문해력 학습 내용 구성 방안과 학습 절차를 제시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학습 내용은 상황 판단과 의사결정이 포함된 역사 행위, 사회 구성원 사이에 논쟁의 대상이 되었던 역사적 사건, 사회와 사람들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 도구 및 수단의 변화, 유물과 유적에 나타난 민의 사회생활, 역사 텍스트의 생성이나 역사 해석의 과정이 드러나는 역사적 사실, 역사 속 아동의 존재와 사회적 활동, 축소되거나 은폐된 역사적 사건 등 7가지로 범주화하였다.
학습 절차의 경우 텍스트 읽기 절차 및 역사교육 이론들을 토대로 하여 기본틀을 마련하였다. 이후 실제 초등학생들의 답변을 참고하여 1차 수정을 거친 후 역사교육 전문가의 검토를 받아 재수정하였다. 실천적 역사인식으로서의 역사 문해력 학습 절차는 ‘탐구 문제 파악’, ‘실천 행위 파악’, ‘실천성 분석’, ‘실천성 해석 및 평가’, ‘사회적 실천 수행’을 기본적으로 공유하되 학습 주제의 성격에 따라 ‘역사 행위자의 실천성 탐구’, ‘텍스트 저자의 실천성 인식’, ‘학습자의 실천성 모색’을 위한 학습으로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기점으로 향후 다양한 관점에서 역사 문해력의 의미를 탐색하고, 이를 기르기 위한 교수‧학습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추후의 연구에서는 지적 발달과 이해도를 토대로 초등학생의 역사 문해력 수준을 제한하기보다는 초등학생들이 만들어낼 수 있는 독특한 텍스트 해석과 실천성의 인식 양상을 밝히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또 학습자의 삶의 행동 방향과 실천성을 모색하는 역사학습 방안의 유용성에 대한 논의를 심화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실천성을 중심으로 역사 문해력의 의미를 구체화해보려는 시도는 학생들의 삶과 연결된 실제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역사 문해력 교수‧학습을 재구성하는 데 유의미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