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송채영 (상지대학교, 상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금숙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상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담화표지 ‘좀’의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어 모어 화자와 한국어 학습자의 ‘좀’ 사용 양상을 비교 분석하고, 현재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좀’ 제시 양상을 분석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를 바탕으로 5장에서는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담화표지 ‘좀’의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좀’의 다양한 기능 중 한국어 모어 화자의 사용 빈도가 높은 ‘공손’, ‘주장 약화’, ‘강조’ 세 기능을 정하고, 이를 한국어 교재와 연계하여 가르칠 수 있도록 교수지도안을 구성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