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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준호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충배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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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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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운송은 인류가 활용한 가장 오래된 운송수단 중의 하나이며, 대량화물을 저렴하게 운송함으로써 문명 발전에 크게 기여하여 왔다. 화주들은 운송할 선박의 확보하는 방법으로 자사선을 보유하는 방법이 있지만 비용, 유연성, 위험관리 등에서 보다 강점이 있는 용선을 통해 선복을 확보하는 경향이 강하다. 용선과 관련된 선주, 화주 또는 선박운항업체(operator)는 거래 상대방의 선정에서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게 되며 또 다른 의사결정인 용선거래 유형에서도 기업의 내부적, 외부적 환경요인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게 된다.
본 연구는 건화물 벌크 해운시장에서 용선업체와 용선거래유형의 선정요인을 규명함으로써 용선관련업체의 경쟁력 제고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 성약 데이터 분석, 면담, 설문조사, 계층분석과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이항 로짓회귀분석 등을 활용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선행연구, 면담, 예비조사(pilot test) 등을 통해 연구디자인의 설계 그리고 가설의 설정과 변수를 추출하였다. 용선업체의 선정요인을 위한 분석에서는 계층분석기법을 활용하기 위해 상위요인으로 5개 기업, 선박, 운영, 서비스, 거래요인으로 설정하였고 각 상위요인당 하위요인으로 4개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용선거래유형의 선정분석을 위해 이항 로짓회귀분석을 위한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종속변수는 정기용선과 항해용선 중 하나는 선택하게 하고 독립변수는 기업 및 화물특성요인, 기업 내부적 환경변화 요인 그리고 기업 외부적 환경변화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용선업체의 선정요인을 도출하기 위한 계층분석을 위해 80부의 설문지를 투입하여 분석하였다. 용선거래유형의 선정요인 분석인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위한 설문지는 111부를 투입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각 요인간 쌍대비교를 통해 요인의 우선순위를 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용선업체의 선정에서는 용선업체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우선순위는 선박요인이 가장 중요하였으며 다음은 기업, 운영, 관계, 서비스 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하위요인을 대상으로 우선순위를 조사한 결과 선박의 가용성/적합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으며 기업의 특성, 재무건전성, 기업의 평판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선주와 화주(중개인, 운영업체 포함)간의 요인에 대한 중요성의 인식차를 분석한 결과 상위요인에 대한 우선순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넷째, 선주와 화주 그룹간 세부요인의 중요도 인식차이에서는 기업의 재무건전성, 기업의 규모, 연료비, 비상시 대응능력 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용선의 거래유형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서 기업특성 요인은 물동량과 선박의 크기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기업의 내부환경적 요인에서는 투자성향과 위험관리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기업의 외부환경적 요인에서는 시황전망, 변동성, 비용요인 모든 변수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용선관련 기업들은 파트너를 선정할 때 어떤 요인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지 그리고 용선계약 유형의 선택에서 기업특성, 내부 및 외부환경적 요인 중 어떤 요인이 얼마나 중요하고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함으로써 이 분야에서 학문적이고 실무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향후 연구과제로는 용선업체와 용선거래의 선정요인에서 정성적인 측면과 정량적 데이터 상호 비교분석하는 연구를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3
제2장 벌크 용선의 이론적 고찰과 시장 현황 6
제1절 벌크 용선시장의 개념과 특징 6
1. 해운시장의 개념과 구성 6
2. 벌크 해운시장의 특징과 환경변화 9
제2절 벌크 용선의 이론과 실무 16
1. 용선의 개념과 특징 16
2. 용선계약의 유형 23
3. 용선업체 및 용선거래유형의 선정 29
제3절 건화물 용선시장과 성약 현황 37
1. 건화물 용선 시장 현황 37
2. 건화물 용선 성약 현황 45
제3장 문헌연구 49
제1절 해상운송의 의사결정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49
제2절 벌크 용선업체와 용선거래유형 선택에 관한 선행연구 54
제3절 선행 연구와의 차별성 64
제4장 연구 방법론과 연구모형 설계 66
제1절 연구방법론과 연구 프로세스 66
1. 계층분석(AHP) 방법 66
2.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69
제2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설정 72
1. 연구 추진 프로세스 72
2. 변수의 설정 73
3. 용선거래유형 결정요인의 가설과 변수설정 89
제5장 실증분석 100
제1절 기초자료 분석 및 구성 100
1. 연구조사 개요 100
2. 기술 통계 100
제2절 용선업체 선정요인 우선순위 104
1. AHP 분석 결과 104
2. T-test 결과 121
제3절 용선거래유형 선정요인 결과 127
1. 기업특성 요인과 용선 거래유형 127
2. 실증분석의 종합 130
제6장 결 론 135
제1절 연구의 요약과 시사점 135
1. 연구의 요약 135
2. 학문적 시사점 136
3. 실무적 시사점 137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138
1. 연구의 한계점 138
2. 향후 연구과제 138
참고문헌 140
부 록 157
국문초록 169
Abstract 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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