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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한결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진곤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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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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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FS 시스템 채널 추정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분수 도플러 천이에 의한 도플러 영역 채널 응답 전력 누수 (power leakage)이다. 이러한 전력 누수 때문에 지연-도플러 영역 채널 응답이 비선형 함수로 나타나고, 채널 추정의 복잡도를 증가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OTFS 시스템을 위한 저복잡도 분수 도플러 천이 추정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활용하여 채널 행렬을 재구성한다. 이를 위하여 추가적으로 다중 경로 지연과 채널 이득값을 추정한다. 다중경로 지연 시간은 문턱값 기반 추정 방법을 통해 추정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하여 Neyman-Pearson 기반 문턱값을 활용한다. 그 다음, 수신 파일럿 신호의 DFT 및 DTFT 계수를 활용하여 정수 및 분수 도플러 천이를 추정하고, 이를 통해 다중 경로 채널 이득을 계산한다. 마지막으로 추정한 채널 파라미터들을 활용하여 채널 행렬을 재구성한다. 모의실험 결과, 제안한 채널 추정 방법이 기존 방법 대비 채널 추정 오차와 비트 오류율 관점에서 더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 또한 제안한 방법을 활용하여 채널을 추정할 경우, perfect CSI(channel state information)을 사용한 BER 성능에 도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평균 모의실험 실행 시간 결과로부터, 제안한 방법이 더 큰 계산 복잡도를 욕구하지만, 송신 프레임 길이에 대하여 선형 복잡도를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실용적인 프레임 길이를 갖는 OTFS 시스템에서 복잡도 증가는 크지 않다.

목차

제 1장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 2장 이동통신 무선 채널 모델 4
2.1 연속시간 기저대역 통신 채널 모델 4
2.2 이산시간 기저대역 통신 채널 모델 8
제 3장 직교 시간 주파수 공간 변조 시스템 11
3.1 2차 직교 프리코딩 기반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화 11
3.2 직교 시간 주파수 공간 변복조 시스템 15
3.3 직교 시간 주파수 공간 변복조 프레임 구조 및 신호 모델 18
제 4장 기존 직교 시간 주파수 공간 시스템 채널 추정 방법 26
4.1 파일럿 심볼을 활용한 지연-도플러 영역 채널 추정 방법 27
4.2 보간법을 활용한 지연-시간 영역 채널 추정 방법 30
제 5장 제안하는 저복잡도 채널 추정 방법 34
5.1 지연 탭 추정을 위한 Neyman-Pearson 기준 기반 문턱값 설계 34
5.2 도플러 천이 추정 방법 36
5.3 채널 이득 추정 방법 39
5.4 제안하는 채널 추정 방법 복잡도 분석 40
5.5 추정 파라미터 관련 신호 에너지 및 SNR 분석 42
제 6장 모의 실험 결과 48
제 7장 결론 67
제 8장 참조문헌 68
국문초록 71
ABSTRACT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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