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제창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강철구
발행연도
2023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차량 공기압축기는 철도차량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적절한 유지보수가 필수적인 장치이다. 최근 철도차량의 효율적인 유지보수를 위해 예측정비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를 위한 머신러닝을 활용한 고장예지에 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LSTM-AE의 고장예지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이상점수 방식에 따른 고장예지 성능을 비교한다. LSTM-AE를 이용한 고장예지는 오토인코더의 입력값과 출력값의 차이를 이상점수로 이용하여 수행한다. MAE, MSE, 마할라노비스 거리, 동적시간왜곡 방법을 사용하여 두 데이터 사이의 차이를 측정하여 각 방법에 따른 정확도를 비교하여 고장예지 성능을 비교한다.
이상점수에 따른 고장예지 성능 비교 결과 정상 데이터에서는 모두 비슷한 성능을 보였으나, 이상 데이터에 대해서는 동적 시간 왜곡이 가장 높은 성능을 보여 이상점수 방법을 교체함으로써 LSTM-AE모델을 이용한 고장예지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음을 보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표 2
제2장 철도차량 공기압축기 3
2.1 철도차량 공기압축기 종류와 특징 3
2.2 스크루 공기압축기 4
제3장 고장예지를 위한 머신러닝 7
3.1 인공신경망 7
3.2 오토인코더 8
3.3 LSTM(long short-term memory) 9
제4장 이상탐지 로직 설계 12
4.1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12
4.2 하이퍼 파라미터 결정 17
4.3 MSE & MAE 20
4.4 마할라노비스 거리 21
4.5 동적시간왜곡 22
제5장 시험 결과 23
5.1 학습결과 23
5.2 이상점수에 따른 LSTM-AE 성능 평가 26
제6장 결론 32
참고문헌 33
부록 35
국문초록 4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