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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도현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준석
발행연도
2023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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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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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전동기 구동 시스템에서 스위치 수가 감소된 인버터는 비용 절감과 부피 및 중량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되어져 왔다. 본 논문에서는 유도전동기 벡터 제어 기반 듀얼 전동기 구동을 위한 4레그 인버터(Four-Leg Inverter, FLI)의 제어 기법을 제안한다. FLI는 8개의 스위치로 구성되는 레그와 직류단 커패시터로 구성된 레그를 갖는다. 따라서, FLI는 기존 듀얼 전동기 구동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2개의 3상 인버터보다 스위치 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의 부피 및 비용이 절감된다. 하지만, 직류단 커패시터의 중성점에 각 전동기의 한 상이 공통으로 연결되면서 직류단 커패시터에 흐르는 전류 흐름에 따라 직류단 커패시터의 전압 불평형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전압 불평형은 각 전동기의 전류 불평형이 발생하며 전압 이용률을 감소시킨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유도전동기 벡터 제어 기반 중성점 전압 변동 성분을 발생시키는 공통 레그 전류의 최소화 방법을 제안한다. 공통 레그 전류를 최소화하는 방법은 두 전동기 간의 위상차를 π로 보상하는 위상 제어기와 두 전동기의 부하 조건에 상관없이 두 전동기의 속도를 동일하게 동작시키는 슬립 제어기를 사용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초기 자화 시 위상차 보상 방법과 전체 속도 범위에 걸친 토크 전류 보상 방법을 제안한다. 위상차 보상 방법은 자화 중에 두 전동기 사이의 전기적 위상차를 π로 유지시키며, PI 제어기를 기반한 토크 전류 보상 방법은 정상 상태에서 두 dc-link 커패시터 사이의 중성점 전압 변동 성분을 제거한다. 제안하는 방법의 타당성은 PSIM 시뮬레이션 및 실험을 통해 검증한다.

목차

Ⅰ. 서론 1
Ⅱ. 듀얼 전동기 구동을 위한 기존 인버터 구성 방식 4
2.1 MIDP(Mono-Inverter Dual-Parallel) 시스템 4
2.1.1 Master-Slave Control 방법 4
2.1.2 Unified-Model Control 방법 5
2.2 NSI(Nine Switch Inverter) 시스템 11
2.3 FLVSI(Five-Leg Voltage Source Inverter) 시스템 18
2.3.1 FLVSI 에서의 삼각파 기반 PWM 방법 18
2.3.2 FLVSI 에서의 공간 벡터 PWM 방법 22
Ⅲ. 듀얼 전동기 구동을 위한 기존 FLI 제어 방법 25
3.1 V/F 제어(Voltage/Frequency Control)에서의 FLI 제어 방법 26
3.1.1 FLI 의 PWM 변조 방법 26
3.1.2 V/F 제어에서의 전류 불평형 보상 방법 27
3.1.3 V/F 제어에서의 중성점 전압 보상 방법 29
3.2 벡터 제어(Space Vector PWM)에서의 FLI 제어 방법 32
3.2.1 FLI 의 공간 벡터 32
3.2.2 벡터 제어에서의 중성점 전압 보상 방법 36
3.3 MPFC(Model Predictive Flux Control)에서의 FLI 제어 방법 39
3.3.1 유도전동기의 모델링 39
3.3.2 Model Predictive Flux Control 44
3.3.3 MPFC 에서의 중성점 전압 보상 방법 45
Ⅳ. 제안하는 듀얼 전동기 구동을 위한 FLI 제어 방법 51
4.1 공통 레그 전류 최소화 방법 51
4.2 전동기 자화 시 발생하는 위상차 보상 방법 54
4.3 토크 전류 보상 방법 58
Ⅴ. 시뮬레이션 63
5.1 시뮬레이션 구성 63
5.2 제안하는 중성점 전압 변동 보상의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 64
5.2.1 유도전동기 자화 시 위상차 보상 방법 64
5.2.2 위상 제어기 64
5.2.3 슬립 제어기 64
5.2.4 토크 전류 보상 방법 65
5.3 MPFC 와 제안하는 방법의 비교 77
Ⅵ. 실 험 80
6.1 실험 환경 구성 80
6.2 제안하는 중성점 전압 변동 보상 방법의 실험 결과 분석 81
Ⅶ. 결 론 87
참고문헌 88
Abstract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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