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순정 (단국대학교 )

지도교수
윤미선
발행연도
2023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대학생의 전공 관련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을 분류하고, 분류된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에 대한 선행요인(성별, 성장마인드셋)의 영향과 잠재프로파일 유형에 따른 학업적응(학업성취도, 학업지연행동)의 차이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계열에 따른 집단 간 양상을 비교하기 위해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 유형을 파악하고 결과변인과 예측변인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구경북권 소재 전문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방식을 통해 총 776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SPSS 22.0과 Mplus 7.2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체 집단과 각각의 계열(간호보건계열, 일반계열)을 구분하여 다음의 방법으로 분석결과를 확인하였다. 첫째, 주요변인들의 기술통계와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전문대학생의 전공에 대한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 유형이 몇 개의 집단으로 분류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잠재프로파일분석(LPA)을 실시한 후, 각 집단별 특징을 분석하였다. 셋째, 성별과 성장마인드셋이 집단의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3단계 접근 방법인 R3STEP 방식을 사용하여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잠재프로파일 유형별로 학업적응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3단계 접근 방법인 DU3STEP 방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집단의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은 ‘중기대가치비용’, ‘고기대가치비용’, ‘고기대가치-저비용’, ‘저기대가치-고비용’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간호보건계열의 경우, ‘중기대가치비용’, ‘고기대가치비용’, ‘고기대가치-저비용’, ‘저기대가치-고비용’, ‘중기대-고유용성달성-저내재-고비용’의 5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고, 일반계열의 경우, ‘중기대가치비용’, ‘고기대가치-중비용’, ‘고기대가치-저비용’, ‘중기대-고달성-고비용’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전문대학생의 전공 관련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 분류에 전체 집단과 간호보건계열, 일반계열 모두 일부 잠재집단과의 비교를 제외한 모든 잠재프로파일 유형과의 비교에서 성별과 성장마인드셋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전문대학생의 전공 관련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학업적응의 차이가 있었다. 전체 집단과 간호보건계열, 일반계열 모두 ‘고기대가치-저비용’이 가장 적응적인 유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전문대학생의 전공 관련 기대­가치­비용 각각의 하위요인들을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프로파일링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전문대학생의 성별과 성장마인드셋이 전공 학습동기 유형에 영향을 미치고 전공 학습동기 유형에 따라 학업성취도와 학업지연행동이 달라질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전문대학생들의 전공 학습동기 제고를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문제 9
제3절 용어의 정의 10
1. 기대­가치­비용 모델 10
2. 성장마인드셋 10
3. 학업적응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현대 기대-가치 이론 12
1. 기대­가치­비용 모델 12
2. 기대의 개념 및 특징 17
3. 가치의 개념 및 특징 20
4. 비용의 개념 및 특징 22
제2절 기대­가치­비용 인식에 기초한 잠재프로파일 23
제3절 기대, 가치, 비용의 예측변인으로서 성별과 성장마인드셋 27
1. 기대, 가치, 비용과 성별 간의 관계 27
2. 기대, 가치, 비용과 성장마인드셋 간의 관계 29
제4절 기대, 가치, 비용의 결과변인으로서 학업적응 32
1. 기대, 가치, 비용과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33
2. 기대, 가치, 비용과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 36
제3장 연구방법 42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2
1. 연구모형 42
2. 연구가설 43
제2절 연구대상 44
제3절 측정도구 45
1. 기대 45
2. 가치 46
3. 비용 47
4. 성장마인드셋 48
5. 학업성취도 49
6. 학업지연행동 49
제4절 연구절차 50
제5절 자료분석 52
제4장 연구결과 54
제1절 연구변인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54
제2절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 유형 분류 57
1. 잠재프로파일 유형의 수 결정 57
2. 분류된 잠재프로파일 유형의 형태 및 특징 59
3. 계열에 따른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 유형 분류 61
제3절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 유형에 대한 성별과 성장마인드셋의 영향 68
1.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 유형의 성별과 성장마인드셋 영향 68
2. 계열에 따른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 유형의 성별과 성장마인드셋 영향 70
제4절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 유형의 학업적응에 대한 영향 74
1.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 유형별 학업적응의 차이 74
2. 계열에 따른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 유형별 학업적응의 차이 76
제5장 논의 및 결론 80
제1절 논의 80
1.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 유형 80
2.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 유형에 대한 성별과 성장마인드셋의 영향 85
3. 기대­가치­비용 잠재프로파일 유형의 학업적응에 대한 영향 88
제2절 결론 92
참고문헌 95
부록 110
영문초록 11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