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채린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현정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폐스펙스럼장애 아동에게서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은 대표적인 특성으로 화용 언어발달과 의사소통 기능 발달에 어려움을 보이게 한다. 사회적 상호작용의 필수요소인 감정표현은 타인과의 심리적 거리를 좁혀줄 수 있는 사회적 기술로써 타인과 교류하는 데 중요하다. 이로 인해 감정표현에 대한 중재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되기에 사회성에서 두드러진 결함을 보이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에게는 필수적이다. 감정에는 대표적인 소리와 표정이 있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어휘가 정해져 있다. 정적인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는 감정 어휘와는 다르게 소리와 표정은 사운드와 움직임을 보여줘야 하므로 동적인 이미지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실 환경에 가상현실을 결합시키는 증강현실로 감정표현을 구현시켜 제시하였을 때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감정표현과 일반화에 어떠한 효과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3명의 학령기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이며, 전문의로부터 중증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진단받았다. 연구도구는 목표 감정표현 ‘기쁘다, 슬프다, 놀라다, 화나다’ 4가지를 증강현실 기반 애플리케이션으로 구현한 중재 프로그램이다. 연구방법은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를 사용하였고, 대상자별 주 2회씩 총 30회기의 중재를 실시하였다. 목표 감정표현에 대한 자극을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제시하고, 아동의 반응을 ‘발성, 표정, 언어표현’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가 단계별로 점차 높은 정반응률을 보여주었고, SELSI와 K M-B CDI검사에서 감정표현과 관련된 항목을 발췌하여 사전·사후 점수를 측정한 결과 향상된 점수 변화를 보였다. 이로써 증강현실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감정표현(발성, 표정, 언어표현) 중재 프로그램이 학령기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감정표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둘째, 증강현실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감정표현 중재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4가지의 감정을 3명의 연구대상자 모두 중재가 종료된 후 그림카드로 제시하였을 때 일반화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하였다.
위 연구결과와 같이 증강현실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감정표현 중재 프로그램이 학령기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감정표현의 향상과 그림카드 자극 제시에서 일반화를 보여 효과적인 중재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감정의 소리나 표정의 움직임을 나타낼 수 있는 증강현실의 장점이 감정표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기쁘다, 슬프다, 놀라다, 화나다’ 4가지의 감정표현만 목표로 하였기에 이외의 감정표현으로 일반화 시키기엔 어려움을 보이고, 증강현실 자극 제시 이외 치료사의 표정과 음성으로도 자극을 제시한 직접 치료기법이 동반되었기 때문에 증강현실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중재로만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보기엔 제한이 있다. 또한, 연구 대상인 중증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자폐스펙트럼장애의 개인차가 심하여 모든 자폐성 장애를 가진 아동에게 연구 효과를 적용하기엔 제한이 있다. 후속 연구에는 다양한 유형의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목표 감정표현 이외의 여러 가지 감정표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볼 수 있으며, 증강현실을 다각적인 측면으로 활용하여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살펴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1장. 서론 1
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2절. 연구 문제 4
2장. 이론적 배경 5
1절. 증강현실의 개념 및 특징 5
2절. 교육 프로그램을 목적으로 활용된 증강현실 기법 8
3절.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감정표현 11
3장. 연구 방법 13
1절. 연구 대상 13
2절. 연구 도구 14
1. 목표 감정표현 14
2. 감정표현 사진 및 동영상 15
3.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16
4. 감정 이해 및 표현 사전·사후 측정 도구 17
3절. 연구 방법 18
1. 실험설계 18
2. 실험절차 19
4절. 자료 수집 및 분석 24
1. 신뢰도 24
2. 중재충실도 25
4장. 연구 결과 26
1절. 감정표현(발성,표정,언어표현) 반응 분석 26
1. 대상자별 감정표현(발성,표정,언어표현) 반응 점수 변화 26
2. 대상자별 감정표현(발성,표정,언어표현) 정반응 빈도 30
3. 감정 이해 및 표현 능력 사전·사후 분석 정도 32
2절. 감정표현(발성,표정,언어표현) 일반화 정도 33
5장. 결론 34
1절. 논의 및 결론 34
2절. 연구의 제한점 38
6장. 참고문헌 40
7장. 부록 46
8장. Abstract 4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