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구독
소속 기관이 없으신 경우, 개인 정기구독을 하시면 저렴하게
논문을 무제한 열람 이용할 수 있어요.
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1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 53. 연구 질문 5Ⅱ. 이론적 배경 61. 어린이의 환경시민성 6가. 환경시민성의 개념 6나. 어린이 시민성의 개념과 강조점 10다. 어린이 환경시민성의 의미와 요소 142. 어린이 환경시민성의 차원 16가. 사회적 환경정체성의 형성 17나. 어린이의 참여와 실천 21다. 어린이의 자발성과 임파워먼트 253. 지역사회 연계 환경 프로젝트 27가. 환경시민성 함양을 위한 교육적 접근 28나. 환경 프로젝트의 개념과 특징 33다. 환경교육에서 지역사회와의 연계 41Ⅲ. 연구 방법 441.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 452. 연구 방법 및 절차 47Ⅳ. 연구 결과 561. 환경 프로젝트를 통한 초등학생의 경험과 학습 57가. 지역사회 연계 환경 프로젝트의 설계 57나. 지역사회 연계 환경 프로젝트의 방향 59다. 지역사회 연계 환경 프로젝트의 운영 63라. 지역사회 연계 환경 프로젝트의 실행과 성찰 702. 환경 프로젝트를 통한 초등학생의 환경시민성 함양 94가. 어린이 환경시민성의 의미와 요소 94나. 환경프로젝트를 통한 어린이 환경시민성 함양 98Ⅴ. 논의: 어린이 환경시민성 함양을 위한 환경교육의 방향1. 환경과 나의 연결고리 인식 1142. 지역사회에서의 참여와 연대 1193. 어린이 임파워먼트의 획득 1254. 변혁적 환경교육의 가능성 128Ⅵ. 결론 1341. 결론 1342. 제언 137참고문헌 138부록 139ABSTRACT 16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