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영수 (한국해양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류동근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글로벌 지속가능성 위기에 대응하여 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는 모든 산업 분야의 비즈니스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한국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해운항만물류 산업도 예외는 아니다. 해운항만물류 산업 역시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요구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대재해처벌법 등 안전관리에 관한 규제와 사회적 요구가 거세지고 있어 우리 해운항만물류업계도 ESG 경영을 본격적으로 이행할 시기가 도래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ESG 활동이 국내 해운항만물류기업의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ESG 활동을 도입과 실행에 영향을 주는 외부적 압력(정부, 투자자, 고객, 국제적 압력)과 내부적 압력(경영자, 임직원)이 해운항만물류기업의 ESG 도입과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고, ESG 활동이 기업의 신뢰,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정도를 파악하여 ESG 실행이 물류 기업의 기업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연구이다. 그리고 추가분석을 통하여 ESG 활동이 신뢰, 이미지를 경유하여 어떻게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한 것으로, 해운항만물류기업이 ESG 활동은 신뢰, 이미지를 통해 기업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간접경로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해운항만물류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2023년 3월 20일부터 25일까지 총 6일 동안 구글 설문지를 활용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474부를 회수하였으며, 그중 실증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설문지 11부를 제외한 463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데이터를 통해 Smart PLS 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LS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부 압력인 정부 압력은 환경적 책임활동, 투자자 압력은 사회적 책임활동과 거버너스 책임활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내부 압력인 경영자는 환경적 책임활동에, 임직원은 ESG 책임활동 모두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환경적 책임활동은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책임활동과 거버넌스 책임활동은 신뢰와 기업 이미지 모두에게 영향을 준다.
셋째, 신뢰와 기업이미지는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 모두에게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
넷째, 추가분석을 통해 신뢰는 사회적 책임활동과 비재무적성과와 거버넌스 책임활동과 비재무적성과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매개하였고, 기업이미지는 ESG 모든 활동과 재무적, 비재무적인 성과 모두에게 각각 유의한 매개 효과가 나타났다.

본 논문은 해운항만물류기업의 ESG 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첫 번째 시도로서, 해운항만물류 기업들이 미래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작성되었다.

본 논문의 기여는 해운항만물류기업들이 ESG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환경, 사회, 거버넌스 측면에서 책임 있는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고 고객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물류업계의 ESG 활동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5
제 3 절 연구방법 및 구성 7
제 2 장 이론적 배경 9
제 1 절 ESG 경영 9
1. ESG 경영의 개념 9
2. ESG 경영의 등장 배경 12
3. ESG 경영의 영향요인(내·외부 압력) 26
4. ESG 경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29
제 2 절 해운항만물류기업의 ESG 경영 32
1. 해운기업의 ESG 경영 33
2. 항만기업의 ESG 경영 36
3. 물류기업의 ESG 경영 38
제 3 절 기업의 신뢰와 이미지 41
1. 기업신뢰의 개념 및 구성요소 41
2. 기업이미지의 개념 및 구성요소 45
3. 기업신뢰 및 이미지와 기업성과의 관계 48
제 4 절 기업성과 49
1. 기업성과의 개념 및 구성요소 49
2. 비재무적 성과 53
3. 재무적 성과 55
제 3 장 연구설계 57
제 1 절 연구모형 57
제 2 절 연구가설 58
1. 외부 압력이 ESG 책임활동에 미치는 영향 58
2. 내부 압력이 ESG 책임활동에 미치는 영향 60
3. ESG 활동이 기업의 신뢰,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61
4. 기업의 신뢰, 이미지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62
제 3 절 변수의 측정방식 64
1. 외부 이해관계자의 압력 측정 64
2. 내부 이해관계자의 압력 측정 65
3. ESG 책임활동의 측정 66
4. 신뢰, 이미지 측정 66
5. 기업성과(재무적 성과, 비재무적 성과)의 측정 67
6. 인구통계학적 설문문항 68
제 4 장 실증분석 69
제 1 절 조사의 개요 69
제 2 절 수집된 자료의 특성분석 70
제 3 절 측정모형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73
1. 측정모형의 신뢰도 검증결과 74
2. 측정모형의 타당도 검증결과 77
제 4 절 가설검증 결과 86
1. 구조방정식모델 적합성 평가 86
2. 가설검증 결과 91
3. 가설검증 결과의 해석 93
제 5 절 추가통계분석 111
1. 기업 신뢰·이미지 매개효과 분석 111
2. 분석결과 및 해석 111
제 5 장 결론 및 시사점 119
제 1 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119
1. 연구결과 119
2. 시사점 123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25
참고문헌 126
국문초록 15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