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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미정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신동훈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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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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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5, 6학년 과학 검정교과서 생명 영역 시각화자료의 유형과 역할을 비교 분석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개발될 과학교과서 집필에 시사점을 얻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23년도부터 학교 현장에 적용된 9종의 초등 5, 6학년 검정교과서의 생명 영역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생명 영역 총 4개 단원의 시각화자료를 일반삽화와 인포그래픽으로 분류하고 이들이 각각 어떤 역할을 하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검정교과서 간 시각화자료 유형은 차이가 없었다. 둘째, 검정교과서 일반삽화의 역할은 탐구과정 안내, 동기유발 순으로 빈도수가 많았다. 인포그래픽의 역할은 개념 설명이 가장 많았다. 셋째, 검정교과서의 인포그래픽 하위 유형은 5~6종이 사용되었으며 구조형, 프로세스형, 비교분석형, 일러스트형의 비율이 전체의 90%를 차지했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개발될 교과서 시각화자료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화자료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내용 선정의 다양화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시각화자료의 역할 중 최다 빈도수를 보이는 것들에 대해 적절성 측면에서 분석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교사는 생명 영역에 제시된 다양한 시각화자료를 읽고 해석하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지도해야 하며 이를 지도하는 방법이 교사용 지도서에 명시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시각화자료 6
2. 인포그래픽 8
3. 선행 연구 고찰 24
Ⅲ. 연구 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연구 절차 33
3. 분석틀 선정 35
4. 시각화자료의 분석 단위 39
5. 분석 방법 4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1
1. 검정교과서의 시각화자료 유형 비교 41
2. 검정교과서 시각화자료의 역할 비교 45
가. 검정교과서 일반삽화의 역할 비교 45
나. 검정교과서 인포그래픽의 역할 비교 53
3. 검정교과서 인포그래픽의 하위 유형 비교 58
Ⅴ.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4
ABSTRACT 68
부록 70
1. 검정교과서 단원별 일반삽화-역할 빈도 분석 71
2. 검정교과서 단원별 인포그래픽-역할 빈도 분석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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