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서세훈 (인제대학교, 인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金興燮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인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계공학과 전기자동차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실내소음 문제가 중요한 이슈 로 부상하고 있다. 전기자동차의 경우 동력원이 전기모터로 이루어 져 있고 실내소음의 주원인이었던 엔진소음이 없어지면서,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문제는 압축기에서 발생한다. 따 라서 현재 압축기의 NVH에 의한 응답을 정확히 예측하고 저감을 위한 기술적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Blocked Force TPA와 FBS(Frequency Based Substructuring)을 활용하여 전기자동차 압축기에서 발생하는 진동 의 특성 및 기여도를 예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관심 지점의 진동을 저감 하고자 한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압축기 부시 마운트 강성 변경을 통해 관심 지점에서의 진동을 저감하는 방법을 증명하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목적 3
1.3. 연구 내용 및 방법 5
2. 전달경로 분석법 6
2.1. 기존 전달경로 분석기법 6
2.1.1 기존 전달경로 분석기법 이론 6
2.2. Blocked Force 전달경로 분석 10
2.2.1. Blocked Force 전달경로 분석 모델 10
3. 주파수 응답함수 기반 구조화 15
3.1. 주파수 응답함수 결합 15
3.2. 주파수 응답함수 분해 19
3.3. 마운트 동강성 측정 20
4. 전기자동차 압축기 Blocked Force 검증 22
4.1. 시험 장치 구성 및 방법 22
4.1.1. Test Bench 시험 장치 구성 22
4.1.2. 직접계측법 25
4.1.3. 자유 경계 조건 시험법 27
4.1.4. 하이브리드 시험법 29
4.1.5. 실차 조건 시험 방법 32
4.2. 전달경로 분석 결과 37
4.2.1. 테스트 벤치 Blocked Force 시험 결과 37
4.2.2. Direct TPA 39
4.2.3. Free-Free TPA 40
4.2.4. Hybrid TPA 42
4.2.5. 실차 조건 Blocked Force 결과 43
5. 주파수 응답함수 합성기법 검증 45
5.1. Component FRF 측정 45
5.1.1. Thermal Beam FRF 측정 45
5.1.2. Bracket FRF 측정 48
5.1.3. 부시 마운트 동강성 측정 50
5.2. 주파수 응답함수 합성기법 검증 52
5.2.1. 주파수 응답함수 합성기법 검증 방법 52
5.2.2. 부시 동강성 측정 결과 53
5.2.3. 현행 부시 마운트 합성모델의 진동 응답 검증 결과 56
5.2.4. 저동배율 부시 마운트 진동 응답 검증 결과 57
5.2.5. 저동배율 부시와 현행 부시 응답 비교 58
6. 결론 60
7. Reference 6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