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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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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전영재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車濬俵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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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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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딥러닝을 이용한 소형 자동차의 실제도로 주행 에너지 소비효율 예측 모델 개발
환경 문제가 대두되면서 자동차 배출가스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이에, 세계 여러 나라에서 교토의정서를 통해 6대 직접온실가스를 규정하였다. 최근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유럽에서는 Fit for 55 package, 국내에서는 탄소중립기본법을 통해 수송 분야에 대한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맞춰 세계 각국에서는 배출가스 모니터링을 위해 배출가스 배출량 산정 시스템을 각 나라에 맞게 개발하여 사용 중이다. 대표적으로 COPERT, HBEFA, MOVES, CAPSS 등이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주로 회귀방정식, 시뮬레이션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하지만 이런 방법들은 많은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처리에 적합한 딥러닝 모델을 사용하여 실제도로 CO2 배출량 및 에너지 소비효율 예측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기초연구로써 배기량, 유종, 연식 3가지 Case에 따른 소형 자동차에서의 실제도로 주행 에너지 소비효율 예측 모델을 개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실험 차량은 서로 다른 조건(연료, 배기량, 연식)을 가지는 차량 8대를 선정하였다. 배출가스 배출량 데이터는 PEMS(Portable Emissions Measurement System)를 사용하여 취득하였고 차량 내부 데이터는 CAN 통신을 이용하여 취득하였다. 학습 데이터는 실제도로 주행 실험을 통해 취득한 데이터를 사용하였고, 학습 변수는 차량 내부 데이터를 요인 설계분석을 통해 선별하였다. 예측 대상은 배출가스 데이터로 하였다. 프로그램은 Python을 사용하였으며, 딥러닝 모델은 CNN(Convolution Neural Network)의 Conv1D(1D Convolution) Layer와 RNN(Recurrent Neural Network)의 LSTM(Long Short-Term Memory) Layer와 Dense Layer로 구성하였다. 또한 3가지 Case에 따라 모델의 파라미터를 변경해 가며 모델을 다르게 선정하였다. 학습된 모델에 각 Case의 차량을 대입하여 모델을 검증하였다. 검증은 CO2 배출량 및 에너지 소비효율 비교분석을 통해 진행하였다.
검증 결과, 배기량이 다른 차량에 대해서는 예측이 잘 안되었지만, 통합 예측 모델 적용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었다. 유종이 다른 차량에 대해서는 통합 예측 모델 적용 가능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연식이 다른 차량에 대해서는 보완 사항 없이 통합 예측 모델이 적용 가능하다고 판단하였고 학습 데이터를 추가하면 정확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목차

I.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1.1 국가별 온실가스 배출 현황 및 규제 1
1.1.2 온실가스 모니터링 시스템 현황 8
1.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9
II. 실험 방법 10
2.1 실제도로 주행 실험 10
2.1.1 실험 차량 선정 10
2.1.2 실험 경로 10
2.1.3 이동식 배출가스 측정 장비 18
2.1.4 실험 장비 신뢰성 검증 20
2.2 딥러닝 모델 22
2.2.1 워크스테이션 제원 22
2.2.2 딥러닝 모델 학습 변수 설정 23
2.2.2.1 Case 1 유효 학습 인자 선별 23
2.2.2.2 Case 2 유효 학습 인자 선별 27
2.2.2.3 Case 3 유효 학습 인자 선별 28
2.2.3 딥러닝 모델 구성 30
2.2.3.1 Case 1 딥러닝 모델 구성 32
2.2.3.2 Case 2 딥러닝 모델 구성 33
2.2.3.3 Case 3 딥러닝 모델 구성 34
III. 실험 결과 35
3.1 실제도로 주행 실험 결과 35
3.2 Case 1 모델 결과 40
3.2.1 Vehicle 1(1,995cc 차량) 41
3.2.2 Vehicle 2(2,959cc 차량) 44
3.2.3 Vehicle 3(1,685cc 차량) 47
3.3 Case 2 모델 결과 50
3.3.1 Vehicle 3(경유 차량) 51
3.3.2 Vehicle 4(휘발유 차량) 54
3.3.3 Vehicle 5(하이브리드 차량) 57
3.4 Case 3 모델 결과 61
3.4.1 Vehicle 6(2013년식 차량) 62
3.4.2 Vehicle 7(2017년식 차량) 65
3.4.3 Vehicle 1(2019년식 차량) 68
3.4.4 Vehicle 8(2020년식 차량) 71
IV. 결 론 75
V. 논의 및 제언 79
참고문헌 80
Abstract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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