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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진영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趙官烈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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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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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부하각을 고려한 이중회전자 영구자석 동 기전동기의 약자속 제어 특성 해석 기존 철도차량은 전동기와 부하 사이에 기계식 감속기를 사용하는 간접 구동 방식의 견인 시스템을 통해 동력을 전달한다. 이로 인해 기계적 마찰이 발생하고 동력손실 및 마모로 인한 추가적인 유지보수 가 필요하다. 이러한 기계식 기어장치의 구조적, 성능적 한계를 보완 하기 위해 마그네틱 기어(Magnetic gear)를 사용한 직접 구동 방식 (Direct-drive system)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중회전자 구조를 갖는 영구자석 동기전동기(DR-PMSM)는 두 개의 회전자가 비접촉 방식으로 결합 되어 있어 기계적 마찰에 의한 동력손실이 감소하고 기계식 감속기 없이 높은 토크를 출력한다. 일반적으로 DR-PMSM은 철도 차량용 견인 전동기로써 정격속도 이상의 고속운전을 위한 약자 속 제어(Flux weakening control)가 필요하다. 하지만 기존 3상 PMSM과 달리 DR-PMSM은 두 개의 회전자로 이루어진 구조로 인 해 구동 시 부하각 및 변조자속 성분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 문에서는 DR-PMSM의 고속운전을 위한 약자속 제어 시 주어진 속도와 부하 토크에 대한 dq 전류의 운전점을 분석하고 모의해석과 실험으로 검증한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논문의 구성 3
Ⅱ. 이중회전자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구조 및 모델링 4
2.1 이중회전자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구조 및 회전원리 4
2.2 자속 변조 효과 6
2.3 마그네틱 스프링을 사용한 모델링 8
2.4 이중회전자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수학적 모델링 12
Ⅲ. 이중회전자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제어 15
3.1 이중회전자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MTPA 제어 15
3.1.1 이중회전자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MTPA 운전점 16
3.2 이중회전자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약자속 제어 20
3.2.1 이중회전자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전압제한 타원 21
Ⅳ. 모의해석 24
4.1 전동기 및 인버터 파라미터 24
4.2 이중회전자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제어 블록도 26
4.3 모의해석 결과 27
Ⅴ. 실험 33
5.1 실험장비 구성 33
5.2 실험결과 34
Ⅵ. 결 론 42
참고문헌 43
Abstract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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