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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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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10권 제7호
발행연도
1994.7
수록면
101 - 10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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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국내 특수학교 시설관련 법규 중에는 건축계획 및 설계의 지침이 되는 학교 및 학급규모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현실적 상황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외 각급학교 및 학급의 규모를 비교 고찰함 으로써 건축계획설계시 절실히 요구되는 적정규모에 대한 기준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학급규모:지체부자유, 시각, 청각, 언어 및 정신장애자 학급은 7-8명, 정서 및 합습장애자 학급은 11-12명을 권장하며 최대 12-15명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중증 장애자 학급은 4명 내외가 적정). 둘째, 학교규모: 각 학년 1개 학급으로 100명 내외가 적정규모 기준이며 최대 200명 이내가 시설규모, 통학 거리 등으로 보아 적합하며, 청각,학습장애자는 학년당 2-4개 학급에 400명선까지 가능할 것으로 판단. 셋째, 교사시설규모 : 평균 30m2/인이 적정규모이나 지체장애자는 보행 편의를 위해 45m/2인, 시각 장애자 는 보행 안전을 배려 50m2/인, 정서 및 학습장애자 교사는 15M2/인으로서 특수학교 시설 중에서 면적규모가 타 장애자학교 시설의 1/2-1/3 수준으로도 가능할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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