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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건축학회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 구조계 대한건축학회논문집 - 구조계 제14권 제10호
발행연도
1998.10
수록면
51 - 6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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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일반 철근콘크리트보에 강섬유보강 콘크리트를 사용할 경우 여러 하중조건에서 강도와 연성이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강섬유 철근콘크리트 보에 대한 여러 실험결과에 의하면 기존의 철근과 함께 강섬유를 조합적으 로 사용할 경우 사용성과 보의 극한거동 측면에서 이상적인 구조적 설계를 이룰 수 있다고 보고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철근과 강섬유를 동 시에 사용하여 주어진 요구 휨강도, 요구 전단강도, 그리고 요구 연성도를 경제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강섬유보강 철근콘크리트보의 설계가능성을 이 론적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비선형 적층유한요소법과 비선 형 프로그래밍기법을 이용한 최적화 모델을 개발하였다. 여섯 개의 설계변 수-보폭, 보 깊이, 강섬유 용적율, 인장철근량, 압축철근량, 스터럽간격-가 최적화 과정에 고려되었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큰 연성이 요구되는 폭 이 큰 보와 같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인장철근 또는 압축철근에 의 한 보강이 전단 스터럽과 함께 더 경제적으로 보의 요구성능을 만족함이 고찰되였다. 개발된 모델은 강섬유보강 철근콘크리트보를 설계하는데 강섬 유의 경제적이고 최적적인 양을 결정하는데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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