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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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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연준 (수원대학교) 이정기 (국토해양부) 노봉건 (도화종합기술공사) 유광호 (수원대학교) 이상돈 (한국도로공사)
저널정보
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20권 제3호 (통권 제86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69 - 18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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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eam과 격자지보는 국내 터널공사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강지보재이다. 스칸디나비아를 비롯한 북유럽 국가들에서 흔히 쓰이는 철근보강 숏크리트는 H-beam 이나 격자지보 이상으로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측면에서 이점이 있음에도 국내에서는 아직 적용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실 시험을 통하여 국내 터널에 가장 적합한 철근 배근 설계를 결정하고자 복철근 배근을 포함하여 철근 배근 형태를 달리하여 시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H-beam과 격자지보에 의한 보강효과도 같은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NMT나 NATM 터널에서 지보재의 선택 및 설계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철근보강 숏크리트(RRS)
3. 휨인성 시험
4. 휨인성 시험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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