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2권 1호
발행연도
2003.3
수록면
165 - 18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시민사회의 모순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헤겔의 시도가 현대 시민사회에 제시하는 의미는 무엇이고, 그것이 사회과의 법교육에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서양의 정치철학에서는 전통적으로 국가와 시민사회를 거의 동일한 의미로 혼용해 왔으나, 헤겔은 최초로 국가로부터 시민사회를 분리시키고, 시민사회의 개념을 철학적으로 명쾌하게 분석했다. 그는 근대 시민사회를 욕구의 체계로서 노동을 통한 자기이익의 추구, 상호의존 관계, 보편적인 자유와 권리의 제도화 등으로 특징 지웠다.
또한 헤겔은 시민사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사적 시민(私民)을 공적 시민(公民)으로 전환시키는 메카니즘으로 법의 집행과 결사체 그리고 교육을 제시했다. 특히 교육은 시민들이 보편적인 가치 아래서 자기이익을 추구하고 법의 내용을 잘 이해함으로써 법을 준수하는 공적 시민을 양성하는 메카니즘이었다. 이런 헤겔의 교육관은 현대 시민사회의 법교육에 시사해 주는 점이 많다.

목차

《내용 요약》

I. 문제 제기

II. 헤겔의 시민사회 개념과 특징

III. 시민사회의 갈등해결과 법교육

IV. 맺음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3676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