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2권 1호
발행연도
2003.3
수록면
183 - 20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고에서는 사회과 교육에서 특히 법교육에서 대표적인 수업기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사례연구법의 교수론적 의의를 사례연구법의 교육적 변용 과정의 탐색을 통하여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본래 학문 연구 방법론으로서 사례연구법이 갖는 여러 가지 성격과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이 어떤 관점에서 교육적으로 활용되어 왔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우리의 사회과 법교육의 전개에 있어서 시사점을 도출해 보았다. 그 결과, 사례연구법이 학문 연구 방법에서 사회과 법교육의 수업기법으로까지 발전해 오기까지 지속적으로 그 유용성으로 확인된 것은 '탐구학습을 통한 일반화'와 '쟁점에 대한 활발한 토론 과정'이었다.
이러한 사례연구법이 갖는 교수론적 유용성은 한국 사회과 법교육이 그 동안의 내용 중심적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방법 중심의 새로운 접근을 하여야 한다는 시사점을 던져 주고 있다.

목차

《내용 요약》

I. 들어가는 글

II. 학문 연구 방법론으로서 사례연구법

III. 사례연구법의 교육적 적용

IV. 사회과 법교육에서의 사례연구법의 적용

V. 사례연구법의 교수론적 의의

VI. 나오는 글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3676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