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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과학회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과학회 2002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2.6
수록면
946 - 95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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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절유행상품의 수요는 연중 성수기가 길지 않고 매년 유행과 제품디자인 변화가 심한 경향이 있어 수요예측에 과거의 판매정보의 유용성이 크지 않다. 성수기 초반의 수요가 연간 수요결정에 매우 중요하며 후반부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는 특성이 있다. 반면 이월상품의 잔존가치가 매우 낮지만 매출마진이 높아 수요예측의 정확도에 따라 수익률이 큰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의 수요예측방법을 계절상품에 적응하기에 무리가 따르며 예측오차의 비용이 매우 커서 계절상품 관리에 이용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 성수기를 하위기간으로 구분하여 시즌 초반부 수요발생시점을 측정하여 초반부 기간별 수요량을 구하고 이를 근거로 기간 누적수요 비율을 quantile regression에 의거 추정하여 기간별 수요량과 전체 수요량을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모의자료를 사용하여 이 모형의 우수성을 평가하였다.

목차

요약

1. Relation ofQuantile to Distribution Parameters

2. Estimation of season total sale

3. Estimating parameters of distribution

4. Estimation Procedure

5. Evaluation of model adequacy

6. Numerical Investigation and Discu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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