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24집
발행연도
2001.3
수록면
105 - 12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의 어머니 198명과 재직중인 교사 210명을 대상으로 어머니와 교사의 유아교육에 대한 신념과 교육목표에 대해 비교ㆍ분석하였다. 또한 교육수준에 따른 어머니의 유아교육 신념과 교육목표, 교육배경(학력, 전공, 교수경험)에 따른 교사의 유아교육 신념과 교육목표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어머니들은 기본학습위주의 교육을 선호하는 반면에, 교사들은 아동중심 교육을 더 지향하고 있었다. 유아교육의 교육목표에서도 어머니들은 기본학습 기술이 아동들에게 우선적으로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 반면에, 교사들은 아동들이 사회성 기술을 먼저 익혀야 한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라 그리고 교사의 교육배경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육수준이 높은 어머니일수록 그리고 전공을 유아교육이나 아동학을 하고 학력이 높은 교사일수록 아동중심 교육을 더 지향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와 교사의 이러한 견해 차이를 유아교육 현장에서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 고 문 헌

요 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380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