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26집
발행연도
2001.9
수록면
41 - 6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정서장애아를 가르치는 교사들의 직무 스트레스의 유형이 무엇이며, 그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하여 어떠한 대처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를 알아보아 직무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데 유용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어졌다. 이 연구는 서울시내의 정서장애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우편조사의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조사의 결과 교사들은 과중한 업무로 지쳐있지만 과도한 스트레스(distress)의 증상인 비인간화의 행동으로까지 발전하지는 않았으며, 학생들의 문제를 잘 해결해 주지 못하는 것에 대해 성취감의 상실 정도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그들의 스트레스 대처유형을 보면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행동을 가장 많이 하며, 사회적 지지의 촉구, 긍정적 대처, 긴장완화를 위한 대처 등의 순으로 나타나, 자기비난이나 일탈적 행동을 하지는 않았다.
이러한 조사의 결과 교사들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은 적응적이고 우리 사회가 수용할 수 있는 것으로서 간주된다. 그러나 교사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의 정도는 그가 그 상황을 어떻게 평가하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인지재구조화와 같은 긍정적 재평가의 전략을 사용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Ⅱ. 직무와 스트레스의 관계

Ⅲ. 스트레스의 대처와 관리

Ⅳ. 연구의 방법 및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 고 문 헌

요 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380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