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자동차공학회 1991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1991.6
수록면
135 - 14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동차 충돌시 승객의 안전도 및 차량의 충돌현상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차량을 직접부수어 측정하는 Crash Test 가 행해진다. 그러나 승객의 안전도에 영항을 미치는 여러가지 매개변수의 영양을 이 Crash Test 를 통해서 해석하기 위해서는 많은 수의 실험이 필요하며, 동 적인 상태에서 하는 실험이기 때문에 고가의 실험장비와 경비가 필요하다 . 따라서 선진 여러 나라에서는 실험 비용이 많이 드는 Crash Test 의 횟수를 줄이기 위한 방법무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산차의 충돌시 승객거동해석을 위한 모델링 및 그의 검토를 위해 3차원 해석이 우수한 CAL3D를 이용하며, 이 프로그램에 국산차의 Crash Test 결과와 동력학격인 상태를
입력으로 넣어 시뮬레이션 한다. 이 시뮬레이션 하는 과정에 HIC(Head Injury Criterion) 값, 머리, 가슴, 골반의 가축도 좌이 Crash Test 에서의 HIC 값, 머리, 가슴, 골반의 가속도 값에 근사하도록 입력 데이타를 조절 (Tuning) 함으로써, 승객의 안전도 문제에 있어서 국산차의 충격모델을 확립한다.

목차

요지

1. 서론

2. 충격 모델의 확립

3. Head Injury Criterion(HIC)

4.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험결과의 비교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56-014102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