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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강연 초록집 한국자동차공학회 1995년 학술강연초록집(재료)
발행연도
1995.4
수록면
3 - 1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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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알루미늄 블럭을 장착한 실 엔진 내구 시험시, 주철 블럭에서는 발생하지 않았던 열해에 의한 피스톤 톱랜드 손상 원일을 밝히고, 대책을 세우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상에서 주철 블럭과 알루미늄 블럭을 장착한 엔진의 피스톤 온도와 블럭 각 부위의 열유속 및 열정산을 측정, 비교하여 아래와 같은 사실들을 밝혀 내었다.
알루미늄 블럭 엔진에서의 피스톤 손상은 알루미늄 블럭의 주조 블량에 의하여 피스톤이 고온이 되었기 때문에 발생하였다.
알루미늄 블럭에서 실린더 라이너의 주조 상태 개선없이 피스톤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피스톤 오일젯과 오일 쿨러 장착 그리고 오일 펌프의 용량 증대가 필수적이다.

목차

ABSTRACT

1.서론

2.배경

3.실험엔진 및 측정기구

4.실험 결과 및 고찰

5.실린더 라어너의 주조 상태 개선

6.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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